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매실효능]7가지 매실의 효능

by 봉잡스 2012. 7. 3.


제목 : 매실효능과 매실 부작용

주제 : 현재 제철인 매실의효능과 과다섭취 혹은 잘못된 섭취방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실, 6-7월이 제철..!


매실은 6월에서 7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새콤하면서도 달달한 매실은, 매실차나 매실원액 혹은 짱아찌의 형태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저 또한 매실차나 매실음료수를 굉장히 즐겨마시는 편이구요. 그런데 이렇게 찾아보기 쉽고 즐겨먹는 매실이 과거에서부터 약재로 쓰일만큼 사람 몸에 이롭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 매실이 우리 몸에 어떤 이로움을 주는지 매실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실효능


1. 피로를 풀어준다.


 피로 회복은 대표적인 매실효능입니다. 평소 활동시 젖산이 몸 구석구석 쌓이게 되는데, 이 젖산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면 피로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매실에는 구연산(시트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시켜 몸밖으로 배출시키며, 부신호르몬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허리나 어깨의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체질의 변화를 유도한다.


 산성비를 많이 맞으면 농사가 잘 안되는 것과 같이, 사람의 몸도 산성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산성체질'이 되버립니다. 산성체질이 되면 각종 성인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며, 두통이나 만성피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알카리성 식품인 매실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주시면 몸이 중화되어 체질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3. 몸의 독소를 분해한다.


 최근에 몸의 독소를 제거해주는 '디톡스'의 인기에 너도나도 디톡스 식품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실도 3독(물의 독, 핏속의 독, 음식의독)을 없애주는 디톡스 식품입니다.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피크린산이 몸 속에 들어온 독을 해독하여 간기능의 부담을 줄여주며, 식중독, 소화불량과 같이 음식으로 인한 질병에 효능이 탁월합니다. 


4.간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개선시켜준다.


 간은 우리 몸의 해독작용과 피로회복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장기인데요, 지나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나 알콜 혹은 흡연으로 인해 간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피부르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매실을 먹어주면, 간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5. 소화기관에 좋다.


 위액은 입으로 섭취된 유해한 세균을 강한 산성으로 살균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평소 위 기능이 좋지 않은 분의 경우 이 유해한 균들이 살균되지 못한채 장까지 침투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식중독과 배탈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매실을 먹어주시면 매실의 새콤한 신맛이 위액의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소화가 잘됨은 물론, 유해한 세균이 장까지 가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해줍니다. 또한 매실에는 유해한균을 직접적으로 살균해주는 카테킨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살균외에도 장이 바쁘게 움직이도록 하여, 변비를 없애는 효능도 있습니다.


6. 피부에 좋다.


 매실에는 각종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고, 호르몬 분비를 재촉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의 탄력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피로회복, 변비개선, 살균작용 등의 매실효능이 피부재생력을 증가시키고 각종 피부트러블을 예방하는데 간접적이지만 큰 영향을 줍니다.


7. 칼슘이 부족한 사람에게 좋다.


 태아의 성장을 위해 칼슘이 많이 필요한 임산부나, 칼슘 흡수량이 감소되는 폐경기의 여성은 특히 칼슘을 많이 섭취해주어야합니다. 매실을 꾸준히 섭취하면 유시간의 영향으로 칼슘의 흡수율량이 많아질뿐더러, 매실 그 자체에도 매우 풍부한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칼슘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훌륭한 식품입니다.





매실 부작용


 설익은 매실의 씨에는 복숭아 씨에 있는 것가 괕은 청산배당체(아미그달린)이라는 둑성물질이 있으며, 매실이 원체 산도가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날로 드시면 치아가 손상되거나 속이 심하게 쓰리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급적 날로 드시지 말고, 매실엑기스액, 매실차와 같이 가공된 상태도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매실주와 같은 경우 알콜과 매실이 만날때 발암 추정물질로 분류되는 에틸카바메이크가 생성됩니다. 때문에 매실주를 담글시, 상처가 없는 매실을 이용하여 낮은 도수의 담금술을 이용해야 하며, 담그는 기간이 100일을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마치며...


이상 매실효능과 매실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좋은 매실효능을 널리 알려야겠다는 사명감 때문인지, 써놓고 보니까 너무 딱딱하게 쓴 것 같네요..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링크]몸에 좋은 음식 정보 더 보러가기! Clic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