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강황가루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5. 8. 3.

강황은 생강목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인도와 동남아시아, 중국 서남부 지방에 걸쳐 서식합니다. 강황의 잎이나 꽃등은 잘 사용되지 않으며, 주로 뿌리 줄기가 식용으로 사용되는데요, 이 매콤한 향의 뿌리가 바로 우리가 즐겨 먹는 '카레가루'의 향신료로 쓰이는 부분입니다. 강황은 예로부터 건강에 효능이 좋아 오늘날까지도 한약재로 사용되어오고 있으며, 최근에도 이를 뒷받침하는 의학자료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읽히기 쉽도록 간단히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가루 효능


①숙취에 좋다 숙취해소 음료이 성분을 살펴보시면 강황이 함유된 제품들이 꽤 많은데요, 그 이유는 강황에 알콜을 분해하고 배출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음주 후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을 뿐더러, 간의 해독기능을 보조해주는 효능이 있어 매일 적당량 섭취하면 간의 건강을 유지하고 손상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②통증에 좋다 강황은 진통작용을 하기 때문에 두통이나 근육통 그리고 여성의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좋으며, 인도에서는 강황가루를 타박상이나 염좌에 직접 바르는 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③기억력 향상 최근 많은 언론을 통해도 많이 알려진 효능으로, 강황의 주성분 '커큐민'이 뇌세포와 뇌신경을 활성화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노인의 치매를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카레가 주식인 인도에서는 60세 이상 노인들 중에 치매환자의 비율이 약 1% 수준이라고 합니다. (커큐민이 치매를 일으키는 물질 '베타 아밀로이드'의 형성응 방지하기 때문)

④다이어트 앞서 언급한 커큐민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 지방연소를 돕고 지방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 미국의 터프츠대학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고 합니다. 한대 '3일 카레 다이어트'가 유행한적도 있었죠?



⑤스트레스 완화 강황을 섭취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마음이 안정되며, 과거에 불쾌하거나 좋지 않았던 경험에 대한 기억을 희미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중국 한방에서는 우울증이 있는 환자들에게 약으로 강황을 처방했었다고 합니다.

⑥소화불량 해소 독일에서는 강황을 소화부전 치료제로 허가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강황이 장내에 있는 독소와 가스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⑦항암효과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은 건강한 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암세포의 증식을 방지하고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한다는 것이 한 연구를 통해 밝혀졌으며, 동물실험을 통해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의 세포 생성을 억제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밖에도 강황가루는 소염, 골다공증 예방, 혈관성 질환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강황가루효능 요약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