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비파나무열매, 비파나무효능

by 봉잡스 2015. 6. 9.

비파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상록 작은키나무로,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합니다. 비파나무는 주로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식물이지만, 비파나무의 열매와 나무껍질은 약용으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 효능이 무척 뛰어나 예로부터 '집 마당에 비파나무가 한 그루 있으면 집안에 의사가 두명이다.'라는 속담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기도 한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대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파나무열매..비파나무효능


①기관지에 좋다 비파나무는 예로부터 기관지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비파나무의 열매는 기침, 천식, 가래, 기관지염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갈증을 해소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②붓기제거 기혈과 수분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체에 노폐물이 지속적으로 쌓여 몸이 붓고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 비파나무를 사용하면 기혈과 수분의 순환을 자극하여 불필요한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습진·땀띠 치료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습진이나 땀띠가 있을 때 비파 잎을 한 장 따서 환부에 붙였다고 합니다. 차가운 성질의 비파가 피부질환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벌레 물린데나 옻이 오른 곳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④신경통 비파나무는 신경세포를 강화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무에, 몸이 자주 쑤시는 등 신경통 증상이 있을 때 비파잎을 달여 차로 마시면 신경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⑤위와 장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 비파나무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체에 열이 있을 때 비파나무를 섭취하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데, 특히 위장의 열을 낮추고 위장기관을 보호하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허준이 자신의 스승인 유의태의 위암을 치료할 때 비파를 사용했다는 이야기도 유명합니다.

⑥항염·항산화 작용 비파나무에는 아미그달리, 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염 및 항산화 효능이 탁월하며 전반적인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 밖에도 비파는.. 불면증 해소, 이뇨작용 개선, 신장염, 고혈압, 방광염, 당뇨병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비파나무열매 효능


'비파의 열매는 성질이 차며 맛이 달고 독이 없다. 섭취하면 인체의 손실된 체액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며 갈증을 해소하고 구토증을 가라앉힌다. 또한 폐의 병을 고치고 오장을 윤택하게 하고 기를 내린다.'


이상입니다. 비파나무열매, 비파나무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