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우슬효능..우슬뿌리효능

by 봉잡스 2015. 3. 12.

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우리가 주로 식용하는 부분은 뿌리 부분인데, 뿌리 부분의 모양의 마치 소의 무릎과 닮아있다고 하여 우슬(牛膝)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우슬은 건강에 효능이 좋고 약효가 있어 있어 아주 오래전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약초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은 무엇이며 어떤 질병에 약효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슬효능..우슬뿌리효능


①진통효과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통증을 느끼는 환자에게 우슬뿌리를 처방했다고 하며, 근래에 들어서도 우슬의 진통 효과가 연구를 통해서도 밝혀진 적이 있다고 합니다. 두통 등의 통증이 있을 때, 우슬 뿌리를 말린 것을 물에 달여서 마셔보세요.

②요통 완화 허리는 우리 인체의 중심부입니다. 인체의 중심부에 통증을 느낄 경우, 그 여파로 온 몸이 피로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 각별한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은데, 이럴 때 우슬로 담근 술을 꾸준히 음용해주시면 요통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력에 좋다 『동의보감』 내용 중에 "우슬은 정력을 향상시킨다."라는 부분이 있을 정도로, 우슬은 정력을 향상시키고 우리 인체를 보양하는데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④신장에 좋다 우슬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잔의 건강이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뿐더러, 신장이 나쁜 것으로 인해 발생한 요로 결석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⑤콜레스테롤 수치↓ 평소에 우슬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발병할 수 있는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⑥뼈에 좋다 서울대 약대 이상록 교수진의 논문을 보면, 우슬이 무릎을 비롯하여 우리 관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항염증 효과가 있어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⑦어혈 제거 어혈이란 주로 외부 충격에 의한 것으로, 쉽게 말해 몸 어딘가에 피멍이 들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슬은 예로부터 이런 어혈을 풀어주는데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그 밖에도.. 우슬은 여성의 부인병, 이질 치료, 새치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①우슬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절대 복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②우슬은 별다른 독성은 없지만, 과다 복용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TV, 언론, 백과사전 등의 정보를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참고는 하시되 실제 복용 의사가 있을 경우에는 한의사와 직접 상담 후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우슬효능..우슬뿌리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