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미자차 효능

by 봉잡스 2015. 1. 3.

오미자는 쓴맛, 신맛, 단맛, 짠만, 매운맛 등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오미자(五味子)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오미자는 중국, 일본, 러시아 동북부 등지에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에는 전국의 산골짜기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낙엽 덩굴나무입니다. 우리가 주로 식용하는 것은 열매부분인데 주로 열매를 물에 담가 붉은 물을 우려내 화채 국물로 쓰거나 차를 끓여 마십니다. 오미자는 건강에도 효능이 좋아 약용으로도 사용되는데,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차 효능


①심장강화·혈액순환 오미자에 함유된 시트럴·사과산·시트르산 등은 심장을 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저혈압 환자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②두뇌에 좋다 오미자차는 과한 업무와 학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뇌의 활동을 촉진하여 집중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한 오미자의 리그난 성분이 치매를 예방해주고 불면증을 해소해준다고 합니다.



③여름철 기력회복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갈증이 느껴지고 무기력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오미자차를 마셔주면 갈증이 해소하고 기력을 회복해줍니다.

④감기에 좋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오미자차가 감기약으로 사용되었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오미자차가 기침 및 가래를 사라지게 해주는 진해·거담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니코틴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흡연자에게도 유익하다.)



⑤간에 좋다 오미자에 함유된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은 B형 간염 치료제로도 사용되는 성분으로, 오미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에도 좋다.)

⑥위에 좋다 오미자에 함유된 고미신 성분은 스트레로 인한 위궤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과한 위액의 분비로 인해 속이 쓰릴 때 섭취해주면 위액의 분비를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오미자는.. 피로회복, 피부미용, 눈의 건강, 당뇨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오미자차 효능


오미자는 허해진 몸을 보해주고, 눈을 밝아지게 하고 신장을 따뜻하게 하여 양기를 보충해준다. 또 술로 인한 독을 해소하고 기침을 멎게 하고 폐에 이롭다. - 『동의보감』


    오미자차 만들기


오미자차는 말린 오미자를 35g 정도를 물 1리터에 넣고 우려내면 간단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생오미자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생오미자를 냉수에 반나절 담궈 놓으면 빨간 물이 우러나오는데, 이 물을 끓여드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미자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