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변비에 좋은 차 5가지

by 봉잡스 2014. 12. 30.

변비는 의학적으로 '배변횟수가 지나치게 적거나(3~4일에 한번 미만) 배변이 힘든 경우'로 정의됩니다. 하지만 변비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하고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일 수 있기 때문에 배변 횟수만으로는 변비라고 진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변비의 원인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경우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꼭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심하지 않은 변비 증상을 해소 혹은 평소에 변비를 예방하는 차원으로 섭취하면 좋은 차 몇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변비에 좋은 차 5가지


1. 마테차



마테차는 세계적으로 커피, 녹차와 함께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차로 유명합니다. 원산지는 남미 지역인데,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마테차에는 탄수화물의 분해를 돕는 효능이 있으며,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와 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켜줍니다.




2. 율무차



율무에는 '덱스트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는 물론 장에 쌓인 숙변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장암의 예방에도 좋다.)




3. 루이보스차



변비를 유발하는 성분 중에 '레디컬'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루이보스티를 섭취하면 이 '레디컬' 성분을 효과적으로 제거되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 및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효과가 탁월해 노화방지에도 좋다.)




4. 뽕잎차



뽕잎에는 녹차의 약 5배 정도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 한두잔씩 섭취해주면 변비 예방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뽕잎차는 카페인이나 당분이 없어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도 섭취하기 좋습니다.




5. 우엉차



우엉차에는 '셀룰로오스'라는 식물성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장에서 프락토 올리고당으로 분해되면서 장내에 유익균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해소해줍니다. 또한 평소 우엉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발암물질을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인데 변비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찾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그 것보다는 평소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변비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술, 육류)들의 절제된 섭취가 변비를 예방하는데 더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변비에 좋은 차 5가지,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