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메주콩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4. 11. 8.

메주콩은 대두(大豆)를 칭하는 것이며, 모양에 따라 백태 혹은 노란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콩이 메주콩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것은 된장·고추장 등의 장을 담글때 사용하는 기본 재료 메주를 만드는게 가장 많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이 메주콩의 효능이 티비를 통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메주콩, 노란콩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메주콩효능


①혈관건강에 특효 대한민국 사망원인 2,3위가 혈관과 관련된 질환인 것을 알고 계신가요? 메주콩을 섭취하면 메주콩에 함유된 사포닌이 대사촉진을 자극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킴으로써 동맥경화·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사포닌은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대장에 좋다 메주콩을 섭취하면 정장작용에 의해 대장운동이 활성화 되며 변비 해소에도 좋을 뿐더러 전반적인 소화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③골다공증에 좋다 메주콩에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④갱년기에 좋다 콩에 함유된 이스폴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메주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엔돌핀, 세로토닌 등의 호르몬을 조절하여 갱년기 증상 중에 하나인 우울증을 예방해줍니다. (골다공증도 갱년기 때 곧잘 오는 증상 중 하나인데, 앞서 언급했듯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⑤다이어트에 좋다 사포닌 성분은 체내 지방의 합성을 억제해주며, 레시틴 성분은 지방세포가 커지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병행하여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이 높기도 하다.)

⑥노화방지·항산화 메주콩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이 세포막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용하게 하며, 비타민E가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에 걸릴 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⑦간질환 메주콩에 함유된 사포닌과 코린이라는 물질이 간에 쌓인 지방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지방간과 같은 간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그 밖에도.. 메주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치매방지에 효능이 있으며, 의학서적 『동의보감』에서는 메주콩을 '두시'라 칭하며 울화증을 가라앉히는데(스트레스 해소) 좋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메주콩 영양성분



이상입니다. 메주콩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