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유칼립투스 효능..유칼립투스 오일

by 봉잡스 2014. 3. 30.

코알라의 주식이기도한 유칼립투스(Eucalyptus)는 꽃의 모양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그리스어의 '아름답다' 그리고 '덮인다'라는 말의 합성어입니다. (이름은 그리스어지만 원산지는 오스트레일리아이다.) 이 유칼립투스의 무려 70~100m까지 자라는 상록의 교목으로 나무 껍질이 청회색빛을 띄고 있어 마치 시멘트 기둥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신선한 유칼립투스의 잎에서는 좋은 향기가 나기 때문에 향초로 사용될뿐더러, 우리 건강에도 몇 가지 좋은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약용으로도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칼립투스 효능


①살균작용 유칼립투스는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모기 등과 같은 벌레에 물린 상처에 바르면 좋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물파스에도 유칼립투스가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호주의 원주민들은 유칼립투스를 모기, 벼룩, 이 등의 해충 퇴치용으로도 사용했다고 함.)

②피부미용 앞서 언급했듯 유칼립투스는 강한 살균·향균작용 및 방부작용이 있어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며, 피부의 산소 호흡량을 증가 시켜 지성피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입욕제로 사용하면 피부를 전반적으로 정화해주고, 햇볕에 그을린 피부의 열을 식혀준다.)



③진정작용 유칼립투스는 진정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경과민이 있을 때나 두통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정신을 고양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알라가 하루 종일 잠에 취해 있는 것이 유칼립투스의 이런 효능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④소염효능 유칼립투스는 항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 등과 같은 각종 염증에 도움이 되며, 특히 호흡과 관련된 기관지염이나 비염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코막힘이 있을 때도 유칼립투스 오일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유칼립투스는 임질, 방광염, 설사, 근육통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 부작용 및 주의사항


①유칼립투스에는 페놀, 테르펜 같은 독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은 섭취를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②고농도로 사용할 경우 신장을 자극할 수 있으니 신장이 약한 분들은 사용을 자제해주십시오.

③고혈압 환자, 임산부는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유칼립투스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