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서리태효능 요약

by 봉잡스 2014. 3. 10.

서리태의 이름은 수확시기인 음력 10월에 '서리를 맞고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껍질은 검은색이고 속은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서리태는 당도가 높고 물에 담갔을 때 잘 무르기 때문에 여러 잡곡과 함께 밥에 넣어서 먹거나 떡을 만들 때도 넣으며, 발효된 서리태로 청국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검은 빛을 내는 콩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기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서리태도 예외는 아닙니다. 



서리태효능


①혈관질환예방 서리태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액정화·혈행개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고지혈증·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②노화방지·피부미용 서리태에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의 '이소플라본'은 콜라겐을 분해를 억제하여 피부의 탄력은 살려주며 주름이 생기는 것은 막아줍니다. 또한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하실 경우 혈색이 개선되는 효과도 보실 수 있다고 하네요. 



③변비개선 서리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변비를 개선해줍니다. (검은콩류는 꾸준히 섭취하면 내장지방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함)

④탈모예방 서리태에는 우리 두피 건강을 위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더러,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⑤항암효과 서리태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이 항암작용을 할 뿐더러,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제니스타인' 함유되어 유방암·자궁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갱년기와 같은 각종 여성질환에 특효가 있다.)

⑥치매예방 서리태에 함유된 레시틴과 아스파라간산은 두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으며, 한창 두뇌가 발달중인 어린아이들에게도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⑦이뇨작용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신장의 기능이 향상되어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는데, 이로 인해 인체에 쌓인 노폐물이 효과적으로 배출되며 몸 곳곳의 부종과 붓기를 제거해줍니다.

⑧항산화작용 검은콩류에는 일반콩류에 비해 수배가 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각종성인병을 예방해주고 조직의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해줍니다.


    본초강목에서 얘기하는 서리태효능


'서리태는 신장을 다스려 부종을 없애주며, 피를 잘통하게 하여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


이상입니다. 서리태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