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페퍼민트 효능..페퍼민트차 효능

by 봉잡스 2014. 2. 25.

후추의 pepper + mint = peppermint


 '페퍼민트'는 차조기과에 속하는 'Mentha piperita(높이 30-60cm 정도의 다년초)'의 잎을 말린 것으로, 남부유럽 지중해연안이 원산지입니다. 페퍼민트는 주로 물에 달여 차 형태로 많이 음용하며, 청량감과 향이 강해 각종 요리·과자·세제·향료 등 폭 넓게 사용되고 있는 민트입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고대 이집트 때부터 지금까지 약초로도 사용될 정도로 우리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 오늘 이 시간에 그 효능들이 대체 무엇인지 페퍼민트차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퍼민트 효능..페퍼민트차 효능


①집중력 향상 페퍼민트차는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학습량이 많은 학생이나 업무량이 많은 직장인 등,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②졸음예방 페퍼민트의 청량하고 상쾌한 박하향은 졸음을 효과적으로 방지해줍니다. 장시간 운전을 해야되는 경우 운전을 하시기 전에 페퍼민트 차를 한잔 드셔보세요.



③소화촉진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속이 더부룩 할 때 페퍼민트를 섭취해주면,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기관의 가스배출을 자극합니다. 평소 식사후에 소화불량이 잦다면 후식으로 페퍼민트를 한번 드셔보세요.

④진통효과 페퍼민트는 두통 혹은 류머티스 관절염과 같은 관절통·신경통을 완화하는데 좋으며, 특히 여성들의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⑤감기에 좋다 감기에 걸렸을 때 페퍼민트를 한잔 마셔주면 참 좋은데요, 그 이유는 체온조절 능력에 관여하여 열이 있을 경우 열을 내리는 해열작용을 하며 몸이 으스스 할 때는 오한을 예방해주기 때문입니다. 

⑥피부미용 페퍼민트차는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몸이 자주 가렵다고 느끼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며, 아토피나 각종 염증이 있는 부위에 직접 발라주셔도 좋다고 합니다.



⑦심신안정 과한 업무나 학습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피로하여 몸이 찌든 느낌이 들 때, 페퍼민트차를 한잔 섭취해주시면 기분이 좋아지면서 정신이 맑고 상쾌해집니다. (우을증, 신경성 발작에도 효과가 있다.)

⑧구강청결·기관지 정화 페퍼민트의 '멘톨'성분은 향균효과가 강력하여 섭취할시 입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며, 기관지를 청량하게 해줍니다. (천식·폐렴등에도 효능을 발휘하며 한방에서는 페퍼민트를 편도선염에 처방한다.)


    페퍼민트 부작용 및 주의사항


①페퍼민트는 임산부의 낙태를 유발하고 모유량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②앞서 언급했듯, 페퍼민트는 졸음을 예방하고 정신을 맑게하는 효과가 있으니 늦은 밤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페퍼민트는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희석된 오일이 아닌 원액을 피부에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페퍼민트 효능..페퍼민트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