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상추 효능..상추 칼로리

by 봉잡스 2013. 9. 23.

지난 시간에 포스팅한 '깻잎의 효능'에 이어서 쌈하면 빠질 수 없는 '상추'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상추는 기원전 4500년경의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 작물로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그 재배 역사가 깁니다. 아시아에는 중국 당나라 때인 700년대의 문헌에 처음 등장하였으며, 대한민국에는 중국을 거쳐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상추는 앞서 말한 쌈 뿐만 아니라 샐러드로도 먹고 겉절이로도 많이들 해드시는데요, 흔하디 흔한 이 상추가 우리 몸에 여러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 효능들이 무엇인지 오늘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 효능


① 상추가 고기와 찰떡궁합이라는 것은 단순히 맛에 관한 것 뿐만은 아닙니다. 고기를 먹을 때 상추를 같이 섭취하면 고기에 부족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며, 상추의 성분이 고기로 인해 인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② 상추 먹으면 졸린이유는 상추에 함유된 '락투세린', '락투신' 등의 성분 때문인데요, 덕분에 평소 불안하거나 예민하여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이 섭취하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③ 또한 '락투세린', '락투신'은 긴장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심신안정에도 도움이 되어 유럽에서는 약품으로도 사용된다고 하며, 자양강장 및 식욕증진 효과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④ 상추에는 비타민A와 E가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살결이 거칠고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노화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미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상추에는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⑥ 상추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좋게 하고 정정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하여 변의 수분 보유량을 늘려 변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평소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⑦ 상추에 풍족하게 함유된 비타민A는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평소 뼈가 약하거나 갱년기에 곧잘 찾아노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⑧ 상추는 간의 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에 음주로 인해 머리가 띵하고 두통이 있는 등, 숙취가 있을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⑨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 성분은 눈의 신경을 보호하고 눈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본초강목에서 말하는 상추의 효능


"상추는 뼈마디를 보하고, 오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며, 기의 막힘을 풀어주고, 경맥을 통하여 이를 하얗게 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해준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추가 정력에 좋다는 내용이 언급된적도 있다고 합니다.


    상추 칼로리 및 영양성분


상추는 100g(약30장) 당 18kcal로, 거의 칼로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상추 효능..상추 칼로리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