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토마토효능..토마토의효능

by 봉잡스 2013. 8. 19.

토마토는 우리말로 '일년감'이라고도 불리우며, 한자명은 남만시(南蠻枾) 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토마토를 처음엔 관상용으로 심기 시작했지만,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알려지면서 점차 밝혀지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토마토가 과일이냐 채소냐 하는 시비는 법정까지 가기도 했었는데요, 대법원에서 결론적으로 '채소'라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토마토는 건강에 그 효능이 매우 좋아 세계10대슈퍼푸드에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도대체 어떠한 효능들이 우리 건강에 그렇게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효능..토마토의효능


①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는 혈당이 과도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으며, 포도당이 인체에 지방으로 저장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남녀노소 불문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② 피로회복 토마토에 풍족하게 함유된 '글루타민산'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는 인체에 축적된 피로물질을 체외로 효과적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빠른 피로회복에 큰 효능을 발휘합니다.

③ 혈관강화 토마토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압을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모세혈관을 강화해줍니다.



④ 중성지방 배출·변비 해소 또한 이 루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며, 풍족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⑤ 정신건강에 효과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B는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주는데 효과적이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불면증 증상을 치료해주기 때문에 몸뿐만 아니라 정신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⑥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우리 인체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⑦ 초강력 항암효과 토마토를 논하면서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의 효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라이코펜은 암세포가 성장하고 전이되는 것을 방지해주는데요, 라이코펜의 항암효과는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기로 유명한 '베타카로틴'보다 10배나 강력합니다.

⑧ 항산화효과 1위 이 '라이코펜'은 현재 존재하고 있는 천연 식품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해주실 경우 라이코펜이 작용하여 인체의 유해산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치료해주며 노화를 억제해줍니다.

⑨ 남성정력강화 활성화 산소는 남성의 정자 생산 능력과 정자의 DNA에 악영향을 끼치는데요, 앞서 언급한 강력한 항산화 효과 때문에 남성의 정력을 강화하고 불임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이코펜은 전립선 건강에 효능을 발휘하기로 유명하기도 하죠.



효율적으로 토마토 먹는방법


'익힌토마토 효능'이 더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채소는 생으로 먹어야 몸에 좋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토마토는 가열을 하거나 가공을 했을 때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① 라이코펜은 지방에 용해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토마토를 식용유와 함께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10배 가까이 높아집니다.

② 가열된 토마토를 섭취하시는 것이 생으로 섭취할 때보다 라이코펜의 섭취율이 3배 가까이 높습니다.

③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을 경우, 비타민C 흡수율이 낮아지며 비타민B는 오히려 소모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몸에 좋은 토마토, 가까이 지내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효능..토마토의효능,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