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질경이의효능..질경이효능

by 봉잡스 2013. 2. 8.

질경이는 산에서 들에서 무척 쉽게 볼 수 있는 식물로 많은 분들에게 단순히 잡초로만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잡초로만 알려진 질경이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약초로도 많이 쓰인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 도대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주의하셔야할 질경이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경이의효능..질경이효능


① 질경이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타긴'이라는 성분이 호흡기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평소 기침이 심한 분들의 기침을 멎게 해줍니다. 또한 분비 신경을 자극하여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② 질경이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 및 전이를 막아주기 때문에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③ 질경이가 떫은 맛을 내는 이유는 '타닌'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타닌이 체내의 효소와 함께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켜주기 때문에 비만에도 도움이되며, 세포내의 지방질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④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실 경우, 변비를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이뇨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평소 소변을 보는데 불편함의 있던 분들의 이뇨작용을 개선해줍니다.

⑤ 간에 효능이 좋아 간의 기능을 개선하고, 특히 간이 안좋아 발생한 시력저하와 충혈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 밖에도.. 질경이효능으로는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심장병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평소 부종으로 인해 몸이 자주 붓는 증상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질경이효능


고대 의학서적인 동의보감에 질경이는 "간을 튼튼하게 하고 가루로 빻아 먹든 볶아서 먹든 달여 먹는 어떻게 먹어도 좋다.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 효과적이며 감기, 기침,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도 효능이 탁월하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질경이 부작용


질경이는 차가운 음의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하는 사람, 스트레스로 인한 무기력증이나 양기가 부족한 사람은 섭취를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질경이의효능..질경이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