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샐러리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20.

샐러리는 미나리과의 한해살이(또는 두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Apium graveolens입니다. 샐러리는 서양 요리에서 빠자지 않는 중요한 식재료로, 주로 요리의 향미를 돋우는데 활용되며, 가벼운 샐러드 요리나 채식 요리에도 즐겨 사용됩니다. 샐러리는 영양학적으로 아주 우수한 편은 아니지만, 채소인만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샐러리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샐러리 효능



1. 항산화·항암 효능

샐러리에는 쿠마린, 루테인, 베타카로틴, 제아잔틴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암, 그리고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K가 풍부

샐러리 100g에는 29.3mcg의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량의 37%나 되는 수준입니다.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뼈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혈액 응고 및 지혈효과가 있어 외상이나 내출혈 그리고 월경과다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소염 효능

샐러리에 들어있는 폴리아세틸렌 성분은 소염 작용을 합니다. 편도선염, 관절염, 기관지염 등 각종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심혈관에 좋다

샐러리에 들어있는 부틸프탈레이트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샐러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 및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샐러리는 월경통 완화, 신경안정, 이뇨작용, 소화촉진, 변비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샐러리 효능 인용


샐러리는 신경 안정, 혈압 조절 등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감기 예방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에도 좋죠. 샐러리에 들어있는 프탈리드라는 화합물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낮춰주고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고대 인도의 전승의학인 아유르베다에의하면 샐러리의 씨앗은 감기, 독감, 소화, 간과 비장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많아 항암작용과 노화방지에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두산백과]


샐러리 영양성분


이하는 샐러리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입니다. 가장 많이 들어있는 성분은 비타민K입니다. 그 밖에도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엽산도 꽤나 많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많은 양은 아니지만 식이섬유와 비타민 및 무기질도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상. 샐러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