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계피차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1. 10.

계피차는 계피를 잘게 썰어 끓여 꿀이나 설탕을 타서 먹는 전통차입니다. 향이 강해 호불호가 꽤나 갈리는 편입니다. 주재료인 계피는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약재로 널리 사용되어왔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건강식품이기도 하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계피차 효능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계피차 효능



1. 두뇌에 좋다

계피는 향은 두뇌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계피향을 맡으면 주의력, 인지력, 반응속도가 향상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계피는 뇌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알츠하이머의 원인 중에 하나인 타우 단백질 형성을 감소시켜준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2. 혈당조절

계피는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합니다. 실제로 미국 영양연구센터에서 제2형 당뇨 환자 60명에게 매일 계피를 섭취하게 하게 한 실험을 통해 계피가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것이 입증되었죠.



3. 목에 좋다

계피는 항박테리아 효능이 있어 인후염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한방에서도 목감기, 가래 섞인 기침의 치료약으로 계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열 효과가 있어 일반 감기에도 사용합니다.



4. 속에 좋다

계피는 식욕상실,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헛배부름, 위액 분비 감소로 인한 위장장애, 위경련 등과 같은 소화장애를 개선해줍니다. 해당 효능은 여러 의학 전문가들이 인정하고 있는 효능입니다.



5. 항산화 효능

계피는 강력한 항산화 식품입니다. 그 효과가 항산화 식품으로 유명한 블루베리보다도 30배나 강하다고 알려져 있죠. 평소에 계피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심혈관에 좋다

계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계피의 시나믹 알데히드 성분은 말초혈관을 확장하고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주죠. 평소에 계피를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계피차 효능은 생리불순 완화, 진정작용, 진통작용, 항방사선 작용 등이 있습니다.



계피차 효능 인용 


계피차는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수분대사를 조절하여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모든 장기의 기능을 촉진해줍니다. 또한 계피차는 식욕을 돋구는데 좋고 땀을 나게 하고 감기를 포함한 소화기와 순환기 질환, 열병, 노인병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건위, 진통, 구풍, 이뇨, 한기, 해열, 수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산백과]


계피는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풍한을 흩어지게 하며 혈맥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배가 차갑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 설사와 복통, 구토, 풍열토, 치질 출혈증 치료에도 사용합니다. 중추신경 진정 작용과 살균작용이 있습니다. 사지가 차갑고 맥박이 약한 것, 목통, 각종 설사,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것, 종기, 무월경 등을 치료합니다. [항약대사전]


계피는 맵고 단맛이 나며 따뜻한 성질입니다. 비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고, 소화기가 차서 소화장애가 있거나 복부가 차서 일어나는 복통, 설사, 구토에 씁니다. 그리고 풍습성으로 인한 사지마비와 동통을 그치게 하고, 허리나 무릎이 차고 시리면서 아픈 신경통이나 관절 통증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후에 출혈이 멈추지 않는 증상, 오래된 이질과 대변시에 출혈이 있는 증상을 개선시키도 합니다. 이외에도 계피는 신장기능을 개선하는데고 효과가 있고 아랫배가 차면서 방광염이 자주 발생하는 질환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이상. 계피차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