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티초크 효능 알고 드세요

by 봉잡스 2017. 10. 13.

아티초크(artichoke)는 엉겅퀴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입니다. 온화한 기후를 좋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남부지방과 제주도에서 재배합니다. 주로 꽃이 피기 전의 어린 꽃봉오리를 잘라 식용합니다. 육질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며, 영양가가 높고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들어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아티초크 효능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1. 심혈관에 좋다

아티초크에 함유된 시나린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소화불량개선

아티초크는 담즙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구역·구토·복부팽만·복부통증 등의 소화불량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지방 소화와 비타민 흡수에도 도움을 줍니다. 해당 아티초크 효능은 식약처에서도 인정한 효능입니다. 



3. 과민성대장 증후군 개선

아티초크는 과민성대장 증후군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영국 레딩대학에서 208명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6주간 아티초크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실험결과, 96% 환자들의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간에 좋다

아티초크의 담즙분비 촉진 기능은 간 기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즙은 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독소와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아티초크에 들어있는 실리마린 역시 간 기능 개선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5. 항산화 및 항암효과

아티초크에는 항산화 및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몇 가지 종류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티초크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은 발암물질인 N-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6. 대장암 예방

아티초크는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해 장관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대장암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특히 연구에 의해 아티초크 추출물이 대장암 세포의 확산을 억제하고 대장암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7. 혈당조절

아티초크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이눌린은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절히 섭취하면 제2형 당뇨 환자의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7가지 효능 외에도 아티초크는 항바이러스, 눈 건강 개선, 요산 수치 개선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티초크 영양성분


이하는 아티초크 100g의 영양성분표입니다. 식이섬유가 4.6g이나 함유되어 있으며,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K가 일일 권장량의 16%,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이 일일권장량의 30%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밖의 비타민과 무기질도 고르게 함유되어 있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이상입니다. 아티초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