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비트의 효능,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봉잡스 2017. 10. 11.

비트는 유럽 남부 원산의 채소입니다. 파프리카, 브로콜리, 샐러리와 함께 서양을 대표하는 채소 중 하나죠. 채소 전체를 식용할 수 있고 기르기가 쉬워서 일반가정내에서도 많이 재배합니다. 우리말로는 근공채, 홍채두라고 부릅니다.


비트는 맛과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비트의 효능들 중에 대표적인 것을 골라 정리해봤습니다.




비트의 효능



1. 항산화 효과

레드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항암효과

아질산염은 주로 육가공 식품에 들어가는 식품첨가물인데요, 이 아질산염이 단백질과 결합해 발암물질을 생성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트의 베타인은 이 아질산염의 발암물질 생성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가공식품의 유해성을 줄이고, 아질산염으로 인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심혈관에 좋다 

비트의 가장 주된 효능입니다.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우리 몸에서 일산화질소로 바뀌면서 혈관을 확장시켜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베타인은 혈전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국 심장학회지에는 '하루 한 잔 비트주스를 마시면 혈압약을 먹는 것과 같은 수준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내용이 실린적도 있습니다. 



4. 임산부에게 좋다

비트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30%에 달하는 엽산이 들어있어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죠. 특히 임신 5주 가량 되었을 때 엽산이 결핍되면 태아의 신경발달에 문제가 발생해 기형아 출산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비트의 효능으로는 간 기능 개선, 빈혈예방, 소염작용, 혈당강하, 피부미용 등이 있습니다.


비트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앞서 언급한 베타인 성분은 열을 가하면 파괴됩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선 되도록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트를 먹고 간혹 대변이나 소변이 붉은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철분과잉인 경우 소변이 붉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일 뿐 크게 걱정할만한 부작용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이상. 비트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