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함초환효능, 함초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12.

함초환효능, 함초 효능은 무엇일까. 함초는 명아주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바닷물이 잘 드나들고 비교적 땅이 잘 굳는 갯벌지에서 자란다. 공식적인 이름은 퉁퉁마디이다.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많이 먹었는데 주로 줄기를 잘라다가 국을 끓이거나, 갈아서 밀가루와 함께 반죽하여 전을 부쳐 먹었다. 


함초는 바닷물과 갯벌의 미네랄을 그대로 머금고 자랐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함초의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관련 연구가 무척 많아 개중에 여러 번 언급되거나 유효하다고 생각되는 효능 위주로 요약했다.



함초환효능, 함초 효능


①장 기능 개선과 변비 해소 연구에 의하면 함초는 장운동을 촉진시키므로 변비 해소작용 및 장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함초를 복용하면 보통 1~2개월 내에 대변의 양이 평소보다 2~3배 가량 늘면서 검은색의 숙변이 배출돼 속이 가뿐해질 뿐 아니라, 혈관과 세포의 불필요한 지방질과 노폐물 등을 분해해 배출하므로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이용하기도 적절하다고 한다.


②혈관에 좋다 연구에 의하면 함초 추출물이 혈청 콜레스테롤 감소에 의한 항동맥경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함초에 함유된 베타인(betaine)이라는 성분이 혈액과 혈관의 지방질을 배출해주고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삼투압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지혈등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③간에 좋다 연구에 의하면 함초에 함유된 콜린(choline)이라는 성분은 지방간과 간경변을 억제하고 장내 중성지방을 수용성 지방으로 바꿔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다른 연구에서도 함초가 혈청 및 간조직의 총지질, 중성지질,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및 HDL 콜레스테롤 등의 지질함량을 조절함으로써 지질대가 개선효과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④항암효과 함초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게르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함초 분획물의 생체 밖에서의 암세포 성장 억제 및 퀴논 환원효소(Quinone Reductase: 인체에서 암 예방효과를 나타내는 지표효소) 활성 유도 효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간암, 대장암, 유방암 중 간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가장 뛰어났다고 한다. 


⑤식이섬유가 풍부 함초 100g에는 7.35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무려 미나리의 4배, 시금치의 10배 가까이 되는 양이다.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와 각종 내장 질환을 예방·개선해주는 것은 물론, 혈당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 


⑥칼슘이 풍부 국립수산과학원의 자료에 의하면, 함초 잎과 줄기 100g에는 칼슘이 각각 238mg, 159mg 함유되어 있다. 이는 우유의 2배 정도 되는 양이다. 칼슘은 뼈가 형성되는 시기인 성장기와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쉬운 노년기·갱년기에 더욱 신경써서 섭취해줘야 하는 영양성분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함초환효능으로는 혈당조절, 피부미용, 항산화 효과, 뇌 활동 촉진 등이 있으며, 일본의 오하라산장 난병연구소 이토소장의 [놀라운 함초의 효용]이라는 보고를 살펴보면 항염증, 항균 작용, 갑상선기능 정상화, 기관지염과 천식 개선, 근육통 완화 등의 효능도 제시하고 있다.



함초환효능, 함초 효능 인용


함초를 복용하면 밥맛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눈이 밝아진다. 또 마른 사람은 살이 약간 찌고 살찐 사람은 몸무게가 줄어든다. 얼굴빛이 좋아지고 피로감이 줄어드는 것도 공통적인 현상다. 함초는 장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 인체가 본래 지니고 있던 자연치유력을 높여 스스로 병을 치료하게 한다. 


함초는 각 계절마다 다른 병을 치료하는 약으로 쓸 수 있다. 한 가지 식물로 계절마다 달리 오장의 모든 질병을 다스릴 수 있는 약초는 오직 함초뿐이다. 함초는 지상에서 가장 뛰어난 식품이자 의약이며 조미료이다. 이른 봄철에 갓 돋아난 새싹은 콩팥과 방광의 모든 질병, 불임증, 양기부족, 생리통 등에 뒤어난 효력이 있다. 늦은 봄철 한창 자라기 시작할 무렵에 채취한 것은 간염, 간경화증, 지방간 같은 갖가지 간질환에 매우 효과가 좋다. 한 여름철 무성하게 자란 것은 위염, 위궤양, 장염, 장 무력증 같은 소화기 계통의 질병에 특효가 있다. 가을철에 단풍이 빨갛게 든 것은 심장의 열을 내리고 협심증이나 고혈압, 심근경색 같은 갖가지 심장병을 다스린다. 겨울철에 말라죽어서 대궁만 남아 있는 것은 폐의 열을 다스리고 폐렴, 기관지염, 기침, 천식, 폐결핵 같은 갖가지 폐의 질병을 낫게 한다. 최진규, [약이되는 우리 풀 꽃 나무] 中



함초환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함초는 갯벌이나 바다와 인접한 해안가 땅에서 자라기 때문에 맛이 짜고 성질이 따뜻하며, 다양한 무기질이 들어 있어서 적절한 양을 장복하면 혈압을 낮춰주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혈압을 올릴 우려가 있다. 따라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고 조금씩 오래 먹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특히 태음인 체질이나 소양인 체질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김달래 김달래한의원 원장



이상. 함초환효능, 함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