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무화과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7. 10.

무화과 효능은 무엇일까. 무화과는 뽕나무과 나무에 열리는 열매다. 꽃이 피지 않는 과실이라고 해서 무화과(無花果)라고 하나, 꽃이 과실 내에서 펴서 외부로 드러나지 않을 뿐 진짜 꽃이 없는 것은 아니다. 카프리형, 스미루나형, 산페드로형, 보통형 등의 네 가지 품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대부분의 품종은 보통형과 산페드로형이며,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총생산량의 9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무화과는 약 10%가 당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풍미가 뛰어날 뿐 아니라, 벤즈알데히드와 피신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웰빙식품이다. 어떻게 우리 몸에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무화과 효능들은 무엇인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해봤다.



무화과 효능


①혈관에 좋다 무화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섬유소, 칼륨, 식물성스테롤, 프소라렌, 피신 등의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며, 혈액을 맑게 하는 정화작용을 한다. 실제로 고지혈 개선에 의한 혈행 개선과 이에 따른 고혈압 개선효과는 해외 연구진에 의해 여러차례 검증된 효능이다.


②눈 건강 무화과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은 눈의 안쪽 망막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에 변성이 일어나서 시력이 떨어지는 황반변성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망막혈관폐쇄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무화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카로틴 성분 역시 눈 건강과 관련이 깊다. 


③소화 촉진·변비 개선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신과 리파아제, 아밀라아제, 옥시다아제 등의 효소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돼지고기 등의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가 더 잘 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익히 알려진 사실이며, 변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전북대학교에서 진행한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④항산화 작용 무화과에는 카로틴, 탄닌, 루테인, 클로로겐산,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여러 종류의 폴리페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평소에 무화과를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무화과의 항산화 효능은 원광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 등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⑤항암작용 무화과에 함유된 벤즈알데히드라는 성분은 암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실제로 덜 익은 무화과에서 추출한 즙으로 진행한 동물 실험 결과, 선암, 골수성 백혈병, 림프육종 등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⑥당뇨에 좋다 무화과는 미국 당뇨협회에서 당뇨 환자들에게 권하는 과일 중 하난데, 그 이유는 무화과에 함유된 섬유질과 칼륨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혈당 조절을 돕기 때문이다. 단, 무화과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먹을 경우 혈당이 오히려 오를 수 있다.


⑦여성에게 좋다 무화과 씨앗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는 보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평소에 무화과를 꾸준히 섭취하면 월경전증후군, 불임, 갱년기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무화과는 예로부터 민간에서 부인병 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⑧항균효과 원광대학교의 연구에서 무화과의 추출물이 8종의 식중독균에 대해 우수한 향균활성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되었으며, 다른 여러 연구들에서도 무화과가 우수한 항균활성을 나타내는 것이 수차례 확인되었다. 


그 밖에도 알려진 무화과 효능으로는 소염작용, 피부미용, 자양강장, 산성 체질 개선 등이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무화과가 3항(三抗: 항산화, 항균, 항염증 작용)과 3협(三協: 소화, 변비, 심혈관질환)에 탁월하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무화과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무화과는 자체 살충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대부분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를 한다. 반대로 그 강한 살충력은 우리 피부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피부가 약한 사람이라면 무화과의 잎사귀나 뿌리 껍질을 집적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프소라렌은 광발암 효과가 있어 피부암이나 유전 독성, 간독성 등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으니, 사용할 때는 용량을 철저하게 지켜야 할 것이며, 가능하다면 한의사 등 전문의료인과 상의한 후에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상. 무화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