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산초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5. 22.
산초 효능은 무엇일까. 추어탕의 비린 맛을 잡아주는 산초. 산초는 운향과에 속하는 초피나무의 열매껍질을 말려 놓은 것을 말한다. 특유의 강한 향기와 매운 맛 때문에 향신료로 사용되며, 건강에 좋고 약효가 있어 약재로도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산초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모아 정리해봤다.


산초 효능


①향균·항산화·살충 효능 산초는 식중독균과 같은 유해균을 억제하는 향균활성 효능이 있으며, 노화를 촉진하고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살충 효능이 있어 회충 구제에도 사용한다.


②면역력 증강 산초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영동대학교 고령친화산업기업지원센터 조순광 교수팀과 강원대학교가 진행한 공동연구에 의하면, 산초에서 추출한 산초기름을 쥐에 13주간 매일 섭취하게 한 결과, 면역증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를 증가시켜 면역능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확인했다고 한다. 


(산초와 유사한 초피)


③냉증완화 산초의 매운맛은 체온을 올려 준다. 산초의 매운맛은 리모닌이라는 성분으로 인한 것인데, 체온을 올려주는 효능이 있어 음기로 인한 각종 냉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체온이 1℃ 떨어질때마다 면역력이 30%이상 떨어지기 때문에, 체온 저하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다.


④피부질환에 효과 산초는 옴이나 버짐, 음부 가려움증, 음낭습진 등의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 산초 열매에 함유된 정유 성분과 불포화 유기산, 안식향산, 탄닌 등이 각종 세균에 대해 향균작용을 하여 피부 사상균의 활동을 억제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산초 효능은.. 기침·천식·가래 완화, 이뇨작용 촉진, 부종완화 등이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산초 효능


산초는 따뜻한 성질이며 맛은 맵고 독이 있다. 문둥병으로 감각이 아주 없는 것을 낫게 하며 이빨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털을 빠지지 않게 한다. 눈을 밝게 하고 음기로 인한 복통과 이질을 낫게 한다. 『동의보감』


  산초 부작용


산초 열매에는 경련독인 크산톡신과 마비성 물질인 크산톡신산이 들어 있어 과다섭취는 금물이다. 특히 위에 출혈이 있는 환자나 임산부는 섭취를 금해야 한다. 또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신중하게 섭취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산초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