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침향 효능, 침향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5. 22.

침향 효능은 무엇일까? 침향(沈香)은 침향나무에서 분비된 수지가 침착되어 굳어진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물 속에 가라앉는 향나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수지는 나무가 상처를 입었을 때 각종 병원균의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액체로, 이 것이 단단하게 굳어 사람의 딱지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침향을 얻기 위해 인공적으로 침향나무에 상처를 내 수지 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하는데, 이렇게 얻은 침향은 물에 완전히 가라앉지 않아 잔향이라고 부른다.


침향은 제례나 장례에서 향으로 사용되며,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침향의 효능들은 무엇인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종합하여 정리해봤다.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침향 효능 


현대의학에 의하면 침향은 항암효과 항산화, 항바이러스, 향균효과, 뇌출혈과 심근경색 예방·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침향에 함유된 성분별로 효능을 분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쿠르쿠비타씬 미국의 한 특허내용에 의하면, 침향의 추출물인 쿠르크비타씬이라는 물질이 암세포를 사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②베타-셀리넨 베타-셀리넨은 편백나무와 잣나무에도 함유되어 있는 정유 성분으로, 구토와 설사에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물질과 혈압과 관계되는 질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③델타-구아이엔 이 성분은 신경장애와 뇌경색증에 효능이 있다. 침향을 피우거나 복용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눈이 밝아지는 느낌을 받는 것은 이 성분으로 인한 것이다. 프랑스의 국제 농업연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이 성분은 소화촉진, 신경안정, 구토방지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④알파-불레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성분.


⑤아가로스피롤, Jinkho-eremol 일본의 동양의학 연구기관에서 진행된 동물실험 결과에 의하면, 이 성분들이 신경을 이완하는 효과가 있어 진정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⑥헥사덱카노익산 향균성 물질로서 산초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한방에서 말하는 침향 효능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풍수(風水)나 독종을 낫게 하며 나쁜 기운을 없애고 명치 끝이 아픈 것을 멎게 한다. 신정을 돕고 성기능을 높이며 냉풍으로 마비된 것,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거나 쥐가 나는 것을 낫게 한다. - 『동의보감』


하복부에 냉감을 많이 느끼고 월경불순이 있거나, 남자에게 있어 정력이 감퇴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탁월하다. 또, 이런 증상에 수반하여 하복통이 심한 사람에게 많이 활용된다. 급성위장염에 위장이 차고 딸국질을 그칠 사이 없이 하여 구토를 일으킬 때에 건위와 배합하여 사용한다. 호흡기 질환으로 만성기관지천식에 호흡곤란이 있을 때에 다른 약물과 배합하여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비경·위경·신경에 작용한다. 기를 내리고 위를 따뜻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양기를 복돋운다. 기가 몰려 헛배가 부르면서 아픈 데, 신허로 숨이 찬 데, 기관지 천식, 비위가 허하고 찬 것으로 인해 토하거나 딸꾹질을 하는 데, 신양이 허하여 무릎이 시린 데 등에 쓴다. - 『한의학대사전』



   침향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침향이 없을 때는 굳이 침향을 쓰지 않아도 된다. 귀한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한방에서는 임상을 할 때 사향이 없으면 침향을 대신 쓰고, 침향이 없으면 대신 목향을 쓰기도 한다. 공진단에 들어가는 사향 대신 침향이나 목향으로 대신해도 약효가 떨어지지 않는다. 목향은 침향보다 흔하지만 침향을 대신할 수 있을 정도로 약효가 뛰어나다.


침향은 음기가 약하면서 양기가 지나치게 왕성한 사람에겐 쓰지 말아야 한다. 또한 기운이 허해서 맥에 힘이 없고 아래로 처진 경우에도 사용하지 않는다. 침향은 소음인 체질에게 좋은 약재이며,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침향 복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가까운 한의원에 방문하여 전문의료인과 상담한 후 처방받아 이용해야 한다.


또한 침향의 진위여부를 육악만으로 판별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일부에서 침향나무가 아닌 나무에 수지를 주입시키고 침향으로 속여 비싸게 불법 판매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침향 구매 시 판매자와 판매자의 유통구조가 신뢰할만한지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침향 효능, 침향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