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화살나무, 화살나무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5. 19.

화살나무는 쌍떡잎식물 노박덩굴목 노박덩굴과의 낙엽관목이다. 산과 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가을에 드는 단풍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쓰이며,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과 민간에서 약재로도 사용해 왔다. 귀전우(鬼箭羽)라고도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화살나무효능이 무엇인지 전문지식과 한방·민간의 기록을 종합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화살나무효능


①당뇨에 효과 화살나무에 있는 싱아초산 나트륨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추고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해당 기능은 쓴맛이 나는 화살나무를 섭취하면 식욕을 억제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GLP-1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한다.


②혈액순환 화살나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원광대학교에 한의전문대학원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해당 효능은 화살나무의 추출물이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고 혈관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③염증해소 화살나무는 염즘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에서 보고한 내용에 의하면, 해당 효능은 화살나무의 추출물이 염증을 유도하는 물질인 산화질소의 생성과, 또 다른 염증 유도 물질은 COX-2의 생성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 한다. 


④자궁근종 치료 동국대 일산한방병원 여성의학과 김동일 연구팀은  화살나무가 자궁근종 세포 증식억제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효능은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인 《Int. J. Gynecol Canecer》에 게재되어 학문적 객관성과 신뢰성을 입증 받았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효과를 거두고 있다. 



⑤항암작용 민간·한방의 기록에 따르면 화살나무는 항암작용을 한다고 한다. 실제로 화살나무 달인 물은 꾸준히 복용하여 암 증상이 개선 되었다는 사례가 많다. 대한한의학회의 발행한 연구보고서에도 화살나무에 함유된 로즈마린산이라는 성분이 전이성 암세포의 진행을 억제시키므로 항암제로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화살나무효능으로는... 기생충 제거, 월경불순 해소, 신경안정 등이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화살나무효능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간경에 작용한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어혈을 풀며 생리를 잘 통하게 하고 뱃속에 있는 벌레를 죽인다. 헛소리를 하고 가위에 눌리는 증상을 없앤다.


   화살나무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화살나무는 낙태를 유발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사용을 금지한다. 또한 성질이 차가운 약초이니 몸에 열이 많고 근육이 탄탄한 사람이 먹어야 효과적이기 때문에 소양인 체질이나 일부 태음인 체질에 잘 맞는 약이다.



이상입니다. 화살나무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