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천마 효능, 천마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5. 17.

옛날 옛적에 어여쁘고 현명한 효녀가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았다. 어느 날 어머니가 갑자기 반신마비가 되어 효녀가 정성껏 보살폈지만 차도가 없어 치성을 드리게 되었다. 그러자 산신령이 나타나 "산 정상에 올라가면 하늘에서 떨어진 약초가 있으니 그것으로 치료하면 된다. 허나 산이 매우 험하니 청년에게 부탁할 것이며 반드시 그 청년과 결혼을 하라."고 말하고 홀연히 사라졌다. 많은 청년이 시도를 한끝에 결국 한 청년이 산 정상에 올라 약초를 구해다 주어 어머니를 치료하게 되었고 약속대로 그 청년과 혼인을 맺었다. 그리고 그 약초 이름을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麻木: 마비 증상)을 치료했다는 뜻으로 천마(天麻)라고 이름 지었다.


천마는 난초과의 다년생 기생식물이다. 참마(마)와는 다른 식물이다. 잎과 잔뿌리가 없어 광합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버섯의 균사에 기생해서 산다. 이런 특이한 성장 조건 때문에 산출량도 극히 적어 예로부터 산삼보다 구하기 어려운 귀한 약초로 이용되어 왔다. 과연 천마는 어떤 약효가 있을까.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천마 효능이 무엇인지 연구결과와 논문 등의 전문지식과 한방의 기록들을 참고하여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천마 효능, 천마의 효능


①진정효과 천마는 진정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안증을 해소하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생약연구과에서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천마에 함유된 성분이 신경 전달 물질인 GABA의 작용을 촉진하고 GABA를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이 진정작용의 기전이라고 한다. 간질발작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②뇌에 좋다 천마는 뇌세포를 보호하고 기억력 장애를 회복시키고 기억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생약연구과에서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해당 효능은 천마에 함유된 바닐린과 게스트로딘 그리고 p-hydroxybenzaldehyde로 인한 것이라고 한다.


③암에 효과 천마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생약연구과의 연구팀이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6대암 암세포에 대한 천마의 암세포 증식 저해 효과를 관찰한 결과, 폐암·간암·위암·유방암 세포에서 암세포 증식 저해 효능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단 천마의 건조 방식과 발효 기간 등 조건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으며, 각 조건에 따른 기능성 평가는 아직 진행 중이다.



④당뇨에 효과  천마는 당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신대학교 물리치료학과에서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선행된 천마 식이를 실시한 후 당뇨를 유발한 흰 쥐에서 천마의 치료 효과와 예방의 정도를 확인한 결과, 천마가 체중과 혈당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키고 항산화 효소의 활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천마가 당뇨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사료된다고 한다. 단, 임상실험이 아닌 동물실험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자.


⑤항산화 효과 천마는 항산화와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보고에 의하면, 해당 효능은 천마에 유해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스트로딘, 바닐린, 버섯균류 또는 극소수의 미생물에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⑥비만 예방 천마는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체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경기대 식품공학과에서 발표한 보고에 의하면, 천마 추출물이 지방세포의 생성 억제에 따른 체지방 감소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사료되며, 특히 발효에 의해 효과가 더 증대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⑦진통작용 천마와 찐천마에 함유된 페놀 성분은 강력한 진통작용을 한다. '천마 추출물을 포함하는 통증 완화 또는 치료제'라는 특허정보의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천마의 추출물이 만성통증은 완화 또는 억제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⑧혈관에 좋다 천마는 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 한국식품연구원의 보고에 의하면, 천마가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키며 혈중 지질 농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혈압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천마 효능으로는... 평활근(내장을 구성하는 근육)의 긴장 완화, 피부미용·미백 효능, 위·간 보호 등의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천마 효능


천마는 성질은 평하고(차다고도 한다) 맛은 쓰며 독이 없다. 풍습비(팔 다리를 잘 쓰지 못하고 쑤시고 저리며 아픈 것), 어린이의 풍간(간질발작)을 낫게 하며 어지럼증과 풍간으로 말이 잘 되지 않는 것과 잘 놀라고 온전한 정신이 없는 것을 치료한다.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며 허리와 무릎을 잘 쓰게 한다.  


   천마 부작용


천마는 단기간 섭취로 몸에 손상을 주지는 않지만, 다소 독성이 있어 6개월 이상 장기복용하면 살이 빠지고 기력이 약해지며, 피부이 윤기가 줄어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천마를 참마와 가은 것으로 생각하고 한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다. 천마가 약효가 있는 것은 맞지만 보약이나 만병통치약이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이상입니다. 천마 효능, 천마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