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오징어 효능, 오징어의 효능 제대로 알고 먹자!

by 봉잡스 2017. 5. 9.

오징어는 국내에서 명태 다음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수산물이다. 우리나라 사람들 만큼 오징어를 즐겨 먹는 민족도 흔하지 않다. 오징어가 비록 이렇게 흔한 녀석이긴 하지만 예로부터 건강에 좋기로 알려진 웰빙·스태미너 식품이다. 뭐가 어떻게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인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터, 이번 포스팅에 지금까지 알려진 오징어의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의 전문지식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오징어 효능, 오징어의 효능 정보


①타우린이 풍부 오징어에는 박카스의 주성분이기도 한 타우린이 돼지고기나 소고기에 비해 수십 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오징어를 말릴 때 표면에 생기는 하얀가루가 바로 타우린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타우린의 효능은 세포의 안정화를 통한 신체 면역력 유지, 담즙산 분비 촉진, 간 기능 개선, 간질환 예방, 혈압 안정, 심장기능 강화, 항산화 작용, 인슐린 분비 촉진 등이 있다. 오징어의 친척뻘인 문어, 낙지, 주꾸미 또한 타우린 함량이 높다.


②인지기능 향상·치매 예방 최근에 앞서 언급한 타우린이 뇌신경기능을 활성화시켜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가과 발표되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소 뇌과학 연구팀에 의하면, 타우린이 뇌에서 알츠하이머병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를 조절하고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교세포를 활성화한다는 결과를 동물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바꿔 말하면 타우린이 노인성 치매의 60%~8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③셀레늄이 풍부 수산진흥원에 따르면 오징어에는 인체 세포의 대사에 필수적인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셀레늄은 인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작용과 면역기능 강화작용을 하며, DNA를 보호하고 세포기능을 활성화시켜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셀레늄은 인체에 흡수된 중금속의 독성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발암물질을 차단시키는 작용도 한다. 이 때문에 영양학계 전문가들은 발암성 물질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의 경우 하루 약 100~200㎍의 셀레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오징어 100g에는 약 30㎍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다.


④혈관에 좋다 오징어의 지방 함량은 1.0%로 매우 낮지만, 돼지고기나 소고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EPS, DHA와 같은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고도불포화지방산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증, 고혈압, 혈전등 등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DHA는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노인들의 두뇌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⑤비타민B군이 풍부 마른 오징어에는 비타민B1, B2, B5, B6, B9 등 비타민B 복합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항스트레스 비타민으로 불리는 판토텐산(비타민B5)이 풍부한데, 판토텐산은 부신호르몬 생성을 촉진하여 자율신경이 적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마른 오징어는 기립성 저혈압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효능은 오징어의 비타민B5로 인한 것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오징어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성 기능 개선 등이 있다.



오징어 먹물 효능 오징어 먹물은 강력한 항균작용 및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의 오구타니 교수가 오징어 먹물의 추출물을 복수암 세포에 투여한 실험결과, 암세포의 성장률이 40~55%까지 억제되는 것을 관찰했다. 또한 오징어 먹물에는 인체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핵산이 풍부하다.


오징어 뼈 효능 오징어 뼈에는 수산화알루미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피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위궤양·위염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런 효능 때문에 예로부터 오징어 뼈를 삶은 후 갈아 만든 가루를 상처치료를 위한 응급약으로도 사용했다고 한다.


   오징어 칼로리 및 영양 성분


생오징어는 100g당 약 150~200kcal이며, 마른 오징어는 이보다 다소 높다. 보통 크기의 오징어 한 마리가 약 50~60g 정도이니, 오징어 한 마리는 약 50~100kcal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하는 오징어 100g에 함유된 영양성분표이다.




이상입니다. 오징어 효능, 오징어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