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솔잎효능, 솔잎가루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5.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솔잎은 동네 공원이나 산 등 어디에나 흔한 소나무의 잎을 말한다. 솔잎은 흉년이나 가난으로 인해 먹을 것이 없던 옛 시절 배를 채우기 위해 먹던 대표적인 구황식품이었다. 풍족해진 요즘에는 식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약효가 있고 건강에 효능이 좋아 약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솔잎의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솔잎효능, 솔잎가루효능


1. 테르펜 함유 솔잎 성분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거론되는 테프텐은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


①혈관에 좋다 혈관은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효능이 있어 뇌졸중·고혈압·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심신안정 진정효과가 있다. 마음이 불안하거나 예민할 때 솔잎을 푹 달인 차를 한잔 마셔주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두통이나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다.

③향염·항균 염증을 완화하며 강력한 살균작용을 한다.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을 예방해준다. 아토피에도 효과가 있다.


2. 흡연자에게 좋다 솔잎에는 니코틴을 해독하고 배출해주는 아피에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3. 당뇨에 좋다 솔잎에 함유된 글리코기닌 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기능이 있어 당뇨 증상을 개선·예방하는데 좋다.


4. 탄닌이 함유 솔잎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수렴 효과가 있어 설사증상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단 탄닌의 수렴작용은 역으로 변비를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탄닌은 위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식욕을 촉진시키고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5. 빈혈에 좋다 빈혈에 좋은 철분과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푸웁하게 함유되어 있다.


6. 노화방지 솔잎에 함유된 비타민A, 테르펜, 리놀렌산, 고도불포화지방산은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해주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 말하는 솔잎효능, 솔잎가루효능


솔잎을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솟으며 추위를 타지 않게 된다. 《항약집성방》

솦입을 장복하면 늙지 않고, 원기가 왕성해지며, 머리가 검어지고, 추위와 배고픔을 잊는다. 《동의보감》




이상입니다. 솔잎효능, 솔잎가루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