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커큐민 효능, 커큐민이란?

by 봉잡스 2017. 4. 13.

커큐민(curcumin)은 카레의 주원료이기도 한 강황에 포함되어 있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며, 강황 특유의 노란색은 바로 이 커큐민이라는 물질에 의한 것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카레분말에도 강황이 2~30% 함유되어 있으니 쉽게 카레에 함유된 성분이라고 해도 큰 무리는 없다.


커큐민은 강력한 약효가 있다. 커큐민이 함유된 강황은 예로부터 약재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현대에 들어서 여러 연구를 통해 커큐민이 항암·항산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암 예방과 면역력 증가, 치매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지고 밝혀진 커큐민의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읽히기 쉽게 정리해봤다.




커큐민 효능


1. 항암효과 셀 수 없이 많은 연구를 통해 커큐민이 종양을 차단하거나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보고서가 발표되었다.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서영준 교수는 "커큐민이 암세포의 성장에 필수적인 혈관 신생을 저해하는 놀라운 효과를 가지고 있다. 커큐민은 유방암, 자궁경부암, 위암, 간암, 백혈병, 구강상피세포암, 난소암, 췌장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 다양한 암에서 암의 발생 과정을 막아 주는 능력이 있다. 놀라운 것은 커큐민은 정상적인 세포에는 전혀 독성이 없고 암세포만 스스로 죽도록 유도한다."고 말했다. 



2. 알츠하이머병(노인성치매) 예방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인들은 흔히 노망이라 부르는 알츠하이머병 발생률이 미국인의 25%에 불과하다. 또한 인도는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나라이며, 일부 지역은 노인 치매 발생률이 1%에 불과하다. 카레에 함유된 커큐민이 강련한 항상화 기능을 하여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치매를 예방하거나 진행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3. 항염효과 미국 저널 오브 바이오케미스트리 지에 발표된 내용에 의하면, 커큐민 성분이 일반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 나프록센보다 항염즘 효과가 뛰어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 의학에서는 예로부터 카레를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한다. 앞서 언급한 알츠하이머 예방 효과도 이 항염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속에 좋다 포항공과대학교 김경태 교수팀이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커큐민이 위산 분비를 억제·조절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과식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장 질환에 노출 되기 쉬운데, 커큐민이 이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커큐민 효능으로는.. 담석증 예방, 인지 기능 향상, 눈 질환 예방, 백반증 개선, 류머티스 관절염 개선 등이 있으나 아직 연구가 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이상입니다. 커큐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