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취나물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3.

취는 국화과에 속하는 풀로 약 100여 종이 있다. 이 중에서 식용이 가능한 것을 양념에 무치거나 볶아 먹는다. 우리나라에서 먹을 수 있는 취 종류는 20여 가지 정도 되는데, 참취, 개미취, 각시취, 미역취, 곰취 등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취나물은 풍미가 뛰어날뿐더러 영양소가 풍부하고 약효가 있어 예로부터 한약재도로 사용되어왔다. 이번 포스팅에는 취나물에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 있고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취나물 효능


1. 혈관에 좋다 취나물은 100g당 함량이 470mg이나 되는 고칼륨 식품으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과 혈관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취나물은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하여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성 질환을 예방 및 기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혈관에 좋다2 취나물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변으로 지방 배설을 증가시켜 혈장, 간의 지질 수준을 낮춰주기 때문에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국내 연구에 의하면 꾸준한 취나물 섭취가 체내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인지질의 농도를 낮추는 것을 확인했으며, 쥐에게 취나물을 섭취시킨 전과 후를 비교한 동물 실험 결과에서도 변을 통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3. 비타민A가 풍부 취나물 100g에는 비타민A가 594㎍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배추의 10배에 달하는 양이다. 비타민A는 항산화·항암 효과가 있으며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비타민이다.


4. 식이섬유가 풍부 취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는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장내환경을 개선하고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특히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했을 때 부피가 증가하며 위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포만감을 준다. 이런 식이섬유의 기능과 앞서 언급한 취나물의 지방배출 효능 덕분에 적절히 이용하면 체중조절 보조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5.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 취나물에는 비타민B1·B2, 비타민C, 칼슘, 인, 철분, 니아신 그리고 앞서 언급한 비타민A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른하고 피로에 찌든 우리 몸에 원기와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6. 기관지에 좋다 취나물은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탁월하여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취나물을 목감기에 걸린 환자에게 처방하기도 했다. 만성기관지염이나 인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장복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말을 많이 하는 일을 해서 목이 자주 아프거나 목소리가 갈라지는 증상에도 좋다.


그 밖에도 알려진 취나물 효능으로는.. 두통·근육통·관절통 등에 진통효과, 간의 해독작용 보조, 집중력 향상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취나물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