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순무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2.

순무는 십자화목 십자화과 배추속에 속한 식물이다. 이름만 무지 무와는 속부터 다르다. 속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오히려 배추 쪽과 가까운 채소다. 팽이처럼 둥근 모양이며 색상은 자줏빛을 띈다. 무에 비해 수분기가 좀 적고 단맛이 난다. 역시 채소인지라 건강에 좋은데, 동의보감에는 순무가 '여러 가지 채소 중 이롭기만 하고 해로운 것이 전혀 없는 으뜸 채소이다. 오장을 좋아지게 하고 음식을 소화시키며 기를 내리고 황달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동의보감 내용 외에도 지금까지 알려진 순무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순무 효능


1. 위에 좋다 순무에는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손상된 위 점막을 복구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탄수화물 분해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소화부담도 줄여준다.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안토시아닌이 풍부 순무는 일반무와는 다르게 겉이 붉은색을 띄는 이유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와 성인병의 원인인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눈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3. 항암작용 순무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 방광감, 유방암, 간암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이 성분은 백혈구와 사이토카인의 조율 능력이 뛰어나며 유방, 간, 대장, 폐, 위, 식도 등에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글루코시놀레이트로 인해 만들어지는 인돌도 강력한 항암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혈압을 낮춘다 2013년 영국의 임상심리학 전문지 브리티시 저널 오브 크리니컬 사이콜로지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순무와 같이 질산염이 함유된 식품들은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순무에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높이고 혈관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나트륨을 배출해준다.



5. 식이섬유가 풍부 순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며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꾸준한 식이섬유 섭취는 장내환경을 개선하는데도 좋으며 변비를 해소해준다.


6. 향균작용 순무에 함유된 황색유액인 rapine 성분은 세균, 진균 그리고 기생충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7. 비타민C가 풍부 순무에 함유된 비타민C는 동량의 오렌지나 토마토의 3배 수준이다. 평소에 꾸준힌 비타민C 섭취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염증완화·피부미용에도 좋다.


그 밖에도 알려진 순무 효능으로는.. 결핵 및 호흡기 질환 치료, 이뇨작용 촉진, 피로회복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순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