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계피가루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4. 12.

계피가루는 계피를 곱게 갈아 만든 가루이다. 향이 좋아 커피는 물론 수정과나 약과 같은 요리에 널리 이용된다. 약효가 있어 고대 때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 들어서도 의학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계피 효능은 무엇인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참고상식 계피와 시나몬은 다르다. 계피는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는 사시사철 푸른 상록수인 육계나무에서 추출하며, 시나몬은 하트 모양의 잎사귀를 가진 실론 계수나무에서 추출한다. 매콤하고 자극적인 맛을 내는 것이 계피이며, 단맛을 내고 바닐라 향이 나는 것이 시나몬이다.




계피가루효능


1. 백혈병·피부암 예방 이기원 서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식의약센터 교수팀과 지강동 미국 미네소타대 교수와 공동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계피에 함유된 시나믹 알데히드(cinamic aldehyde) 성분이 백혈병과 피부암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2. 두뇌에 좋다 계피의 향은 두뇌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계피향을 맡기 전과 후의 주의력, 인지력, 반응속도를 비교한 임상실험 결과, 계피의 향을 맡은(또는 계피향 껌을 씹은) 후에 모든 기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또한 계피는 뇌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해주고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이 되는 타우 단백질 형성을 감소시켜준다는 발표가 있었다.



3.혈당조절 계피는 혈액 글루코스 농도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향상시킨다. 리처드 앤더슨 미국인간영양연구센터 박사가 2형 당뇨 환자 60명에게 양을 달리하며 매일 계피를 섭취하도록 한 결과 계피가 혈당을 유의하게 낮추는 것을 확인했으며 최대 30% 까지 낮아진 사례도 있었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한 계피 섭취는 2형 당뇨 증상을 예방·개선에 효과적이며 비만환자의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4. 목에 좋다 계피는 항박테리아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인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계피의 따뜻한 성질은 혈류와 혈액 내 산소 수치를 증가시켜 감염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는 계피를 가래 섞인 기침에 처방한다.



5. 소화에 좋다 의학전문가 패널로 구성된 독일의 더 저먼 커미션은 계피가 식용상실, 소화불량, 복부팽창, 헛배부름 등의 소화장애 상태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인정했다. 또한 미국약용실물협의회에 따르면 계피가 위액분비 감소로 인한 위장장애와 팽만감, 위경련 등과 같은 증세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6. 항산화효과 계피는 항산화 효능을 정략적으로 측정하는 항산화효능(ORAC)수치가 131,420으로, 항산화 효과가 높기로 유명한 블루베리보다 28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한 계피 섭취하는 유해한 산화작용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7. 혈관에 좋다 최근 계피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계피에 함유된 메틸하이드록시 챌콘플리머(MHCP)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매일 계피가루 한 스푼이면 고지혈증과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계피가루 효능으로는... 항염효과, 항균효과, 신경질환예방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계피가루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