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냉이의 효능, 냉이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21.

대표적인 봄나물 냉이. 냉이는 100세까지 살게 하는 나물이라는 뜻의 '백세갱(百歲羹)'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효능이 좋다. 실제로 냉이는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으며,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소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냉이를 섭취하면 우리 몸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들이 있을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효능을 정리해봤다.



냉이의 효능, 냉이 효능


①눈에 좋다 냉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에도 '냉이로 국을 해 먹으면 피가 잘 통하고 간에 작용하여 눈을 맑게 해준다.'는 언급이 있다. 충혈된 눈에 외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②춘곤증에 좋다 춘곤증은 인체 리듬이 계절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일시적으로 겪는 증상이다. 냉이는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입맛을 살려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냉이에는 신체의 활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1이 봄나물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춘곤증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③간에 좋다 냉이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간의 활동을 촉진·보조해주는 효능이 있어 간장 쇠약, 간염, 간경화 등과 같은 간장 질환에 효과적이다. 또한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간의 부담을 줄이고 기능을 개선해준다.


④노화방지·활성산소 제거 냉이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과 노화 억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냉이에는 활성산소의 과잉 발생을 막아주는 SO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⑤지혈작용 냉이에는 지혈을 돕는 성분이 있으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월경과다 증상이 있는 여성 또는 산후출혈이 심한 여성, 평소 코피를 자주 흘리는 사람들에게 좋으며 소화권 궤양으로 인한 출혈에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냉이 효능은... 혈압 강하, 변비개선, 이뇨촉진, 항암효과가 있다.




이상입니다. 냉이의 효능, 냉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