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브라질너트효능, 브라질너트 부작용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14.

브라질너트 나무는 진달래목 오예과에 속하는 나무로 베네수엘라, 브라질, 페루 등 아마존 강 등지에서 자란다. 브라질 너트 나무는 키가 무려 50m, 직경이 1~2m에 달하는 대형 나무여서, 열매를 먹으려면 열매가 땅에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열매의 겉 껍데기는 호두 이상으로 단단하기 때문에 톱질을 해야만 안에 있는 브라질너트를 먹을 수 있다. 브라질너트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고소한 맛은 약하지만 유익한 천연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우리 건강에 여러 효능이 있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브라질너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점들이 있을지 인터넷과 논문 등의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다.



브라질너트효능


①셀레늄이 풍부 브라질너트는 하루에 두알만 먹으면 하루 섭취량 75㎍를 충족할 수 있을 정도로 셀레늄 함량이 높다. 셀레늄은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미네랄로 면역력을 높여주며 신체조직의 노화를 늦출 뿐 아니라 갑상선 기능 저하의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그 밖에도 셀레늄은 항산화 효과도 강력하며 혈관과 피부 건강에도 유익하다.

②항암효과 앞서 언급했듯 셀레늄은 강한 항산화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높여 체내의 암세포가 스스로 죽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암세포 저격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셀레늄은 실제 암 치료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 애리조나 암센터에서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4년 반 동안 하루 200㎍의 셀레늄을 복용했을 경우 암 발생률이 37% 감소했다고 한다.



③남성에게 좋다 브라질너트에 함유된 셀레늄와 미네랄 성분은 남성의 전립선암 예방과 생식기능 유지·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전문가들은 매일 아침에 브라질너트를 몇 알만 섭취해주면 남성의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④다이어트 브라질너트는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준다. 미국 로마 린다 대학의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 결과 모든 종류의 견과류가 비만 억제와 대사증후군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그 중에서도 브라질너트와 같이 나무에서 자라는 견과류의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⑤오일로도 활용 브라질너트는 지방이 66%로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오일로도 이용된다. 빛깔이 깔끔하고 향기도 좋으며 피부의 보습에 좋아 마사지 오일로도 좋으며, 올리브오일 처럼 각종 샐러드 등 요리에 넣어 이용하기도 한다.

⑥혈관건강에 좋다 브라질너트는 여느 견과류처럼 오메가-3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혈행을 개선하여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브라질너트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브라질너트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셀레늄에 중독될 우려가 있다. 셀레늄 중독의 가장 흔한 증상은 머리카락과 손톱이 부스러지거나 소실되는 증, 복통, 설사, 구토 등 위장장애, 피부발진, 피로감, 신경계 이상 등이다. 브라질너트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기준으로 하루 약 20g(다섯 알) 정도가 적당하다. 




이상입니다. 브라질너트효능, 브라질너트 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