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3. 2.

표고버섯은 담자균류 주름버섯목 느타리과에 속하는 버섯이다. 주로 마른 나무에서 채취하거나 인공재배로 생산한다. 표고버섯은 향미와 식감이 무척 좋으면서도 영양이 풍부하여 우리 건강에 좋고 약효도 있어 한방에서 한약재로 쓰인다. 이번 포스팅에는 표고버섯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지금까지 발표된 논문자료 그리고 인터넷의 정보들을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의 효능


①면역력 향상 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대부분의 버섯에는 베타글루카이 함유되어 있지만 면역력을 높이는 데는 표고버섯이 가장 추천되고 있다. 특히 표고를 햇빛에 말리면 면역력 향상에 필수적인 비타민도 증가하게 된다.

②항암효과 표고버섯에는 항종약작용을 가진 다당류 렌티난이 함유되어 있다. 렌티난은 암 세포에 직접 작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생체의 면역기능을 높임으로써 암세포의 증식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암치료시 화학요법을 실시한 후 보조 치료제로 쓰인다.



③혈관에 좋다 표고버섯에 함유된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④뼈에 좋다 뼈 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비타민D와 칼슘이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말린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이 된다.



⑤속에 좋다·다이어트식 표고버섯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기 떄문에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증세가 있을 때 먹으면 좋다. 특히 40~50%가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낮추며, 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식으로도 적절하다.

⑥셀레늄이 풍부 표고버섯 45g에는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의 30%가 함유되어 있다. 셀레늄은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의 파괴와 노화를 방지하고 비타민A, E와 함게 작용하여 여드름을 비롯한 각종 피부 트러블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



⑦뇌건강·정신을 맑게 한다 동의보감에 보면 표고버섯이 정신을 맑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 효능은 표고보섯의 향긋한 향을 내는 렌티오닌으로 인한 것이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뇌 건강에 좋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표고버섯 효능은.. 소염 작용, 항균작용, 혈당조절, 조혈 촉진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입니다. 표고버섯 효능, 표고버섯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