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크랜베리 효능, 크렌베리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23.

크랜베리는 북미 원산의 암홍색 과수로 체리와 매우 흡사하게 생겼다. 크랜베리는 미국에서 주요 명절인 추수감사절에 칠면조 요리와 함께 빠질 수 없는 전통식품이다. 크랜베리가 미국의 전통식품이 된 데에는 역사적인 배경도 있지만 그 영양학적 가치도 한몫을 한다.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효능이 좋은 크랜베리. 이번 포스팅에 크랜베리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인터넷과 방송 그리고 논문의 정보들을 읽히기 쉽도록 모아 정리해봤다.



크랜베리 효능, 크렌베리 효능 


①방광염·요로 감염에 좋다 요로 감염은 흔한 박테리아 감염 중 하나다. 특히 여성에게 많다. 요로 감염은 보통 장에 기생하는 대장균이 방광과 요로에 붙어서 생기는 증상이다. 크랜베리에는 A형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은 방광염·요로 감염에 대응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실제 미국 임상영양저널에 발표된 미국 보스턴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크랜베리 주스를 240ml 섭취한 결과 방광과 요도를 포함한 요로기계의 감염을 앓고 있는 여성들의 증상이 40%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②위암과 위궤양에 대응 위암의 가장 큰 위험 요인 중 하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의한 감염이다. 앞서 언급한 A형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여기에도 대응하기 때문에 위암이나 위궤양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물론 크랜베리가 위암의 특효약이라는 말은 아니며 평소 크랜베리 섭취를 통해 예방·대응 차원으로 섭취를 해야 한다. 



③항암효과·노화방지 크랜베리에는 항암·항산화효과를 하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꾸준한 섭취를 통해 인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조직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으며 면역력을 향상시켜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④눈에 좋다 앞서 언급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비단 항산화·노화방지 효과 외에도 눈에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 평소에 충분한 안토시아닌을 섭취를 통해 야맹증 개선, 눈의 피로 개선, 시력 보호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⑤구강건강에 좋다 캐나다 치과 협회가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크랜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박테리아가 구강에 서식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어 충치나 잇몸병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⑥혈관에 좋다 크랜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이 모든 작용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위험도를 낮추며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매일 크랜베리 주스를 하루 2잔씩 마셔 심장건강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크랜베리 효능은.. 소염작용, 전립선염 예방, 소화촉진, 피부미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크랜베리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크랜베리에는 소량의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다. 옥살산은 요석의 원인으로 크랜베리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요석이 생길 염려가 있다. 따라서 크랜베리 섭취시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충분한 수분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크랜베리 효능, 크렌베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