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질경이효능, 질경이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21.

질경이는 국내 들과 산 그리고 길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다년생 초본으로, 나쁜 환경에서도 질기게 잘 자란다고 하여 질경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질경이의 잎과 씨는 약효가 있어 한방에서는 잎을 차전(車前), 종자는 차전자(車前子)라는 이름의 약재로 사용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방송이나 인터넷 그리고 논문 등으로 소개된 질경이의 효능들을 모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질경이효능, 질경이의 효능 이거다!


①습담증·비만 해소 습담이란 체액의 기능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증상을 말한다. 습담이 지속되면 비장, 폐, 신장의 기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체지방이 늘고 몸이 부어 비만은 물론 각종 성인병에 노출될 수 있다. 질경이는 이 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매우 탁월하여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습담과 그로 인한 문제들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가 발표한 자료에도 질경이가 혈액 속의 지방을 없애주고 비만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②기관지에 좋다 질경이에 함유된 프라타긴이라는 성분은 기관지의 점액분비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전반적인 기관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③식이섬유가 풍부 질경이의 씨앗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속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이 효능은 미국식품의약국에서도 인정되었으며 기능성 식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④변비에 특효 질경이 씨앗에 함유된 실리움이라는 성부은 자신의 부피의 40배나 되는 수분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 질경이 씨앗을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섭취하면 변비를 해소해주는 것은 물론 장을 지나면서 부피가 팽창하여 장벽에 있는 불순물까지도 함께 배출해준다.

그 밖에도 알려진 질경이 효능은... 피부 진균 억제, 간 기능 향상, 항암, 위궤양·십이지장궤양 완화, 동맥경화 예방, 당뇨병 예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질경이효능


예부터 한방에서는 질경이를 신장염·방광염·요도염 등에 약으로 쓴다. 민간요법에서 만병통치약으로 부를 만큼 질경이는 활용 범위가 넓고 약효도 좋다. 민간에서는 질경이를 기침·안질·임질·심장병·태독·난산·출혈·요혈·금창·종독 등에 다양하게 치료약으로 사용해왔다. 이뇨작용과 진해작용·해독작용이 뛰어나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과 변비·천식·백일해 등에 효과가 있다. 천식·각기·관절통·눈충혈·위장병·부인병·산후복통·심장병·신경쇠약·두통·뇌질환·축농증 같은 질병들을 치료 또는 예방할 수 있다. 동의보감에는 질경이가 '간을 튼튼하게 하고 가루로 빻아 먹든 볶아서 먹든 달여 먹든 어떻게 먹어도 좋다.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 좋으며 감기, 기침,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효능이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상입니다. 질경이효능, 질경이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