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애호박효능, 애호박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20.

국내에서 재배되는 호박은 성숙도에 따라 애호박과 늙은호박으로 구분된다. 덜 자란 어린 호박이 바로 애호박이며 전체 호박 생산량의 약 80%를 차지한다. 호박은 맛이 좋고 식감도 부드러우며 영양가가 높아 건강에도 유익하다. 이번 포스팅에는 평소에 꾸준히 애호박을 섭취하면 건강에 어떤 효능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애호박효능, 애호박의 효능 이거다!


①나트륨배출 우리 나라 식단은 나트륨 함량이 꽤나 높은 편이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사를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고혈압 등 각종 혈관질환에 노출 될 수 있다. 이럴 때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함께 꾸준히 섭취해주면 나트륨-칼륜 균형을 이루는 과정을 통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할 수 있다. 애호박에는 100g당 칼륨이 무려 285mg이나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 효과를 볼 수 있다.

②비타민A가 풍부 애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위점막을 보호하여 위의 염증을 막아준다. 비타민A는 면역 비타민이라고 불릴 정도로 면역력 향상 능력이 탁월하여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대상포진 증상에 특효가 있다고 한다. 애호박을 말리면 비타민A 함량이 10배 가량 높아진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선 생애호박보다 말린 애호박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③두뇌에 좋다 애호박을 먹을 때는 씨 부분도 버리지 말고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애호박 씨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치매 예방 및 두뇌 개발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 씨에는 양질의 불포화지방산도 듬뿍 함유되어 있다.

④속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 애호박은 위에 좋고 주성분이 당질인데다가 비타민A와 C가 풍부하여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환자들도 쉽게 먹을 수 있다. 《본초강목》에는 애호박의 효능에 대하여 보중익기(補中益氣)라고 하였는데, 소화기 계통(특히 위와 비장)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해준다는 말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애호박효능으로는.. 항암효과, 탈모예방, 이뇨작용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입니다. 애호박효능, 애호박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