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유자차 효능, 유자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17.

겨울에 따뜻한 유자차 한잔이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기분은 향긋해진다. 게다가 유자는 '평소에 유자차를 꾸준히 마시는 사람은 일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이번 포스팅에는 유자의 효능이 무엇인지 방송과 인터넷 그리고 연구자료 등 정보를 추려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유자차 효능, 유자 효능 이거다!


①비타민C가 풍부 유자에는 구연산과 레몬의 3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 등과 같은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준다. 또한 비타민C는 피로의 주범인 젖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스트레스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켜 피로회복을 도우며,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다.

②목감기에 좋다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목감기에 걸렸을 때 섭취하면 통증을 완화하고 증상을 개선해준다.



③헤스페리딘이 풍부 헤스페리딘은 플라보노이드계의 일종으로 유자의 속살과 껍질에 많이 들러 있다. 이 성분은 순환기계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항암·항균·항염증·항알레르기 그리고 간의 해독 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관이 파괴되어 생기는 뇌출혈, 피하출혈 등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며 혈압을 안정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④혈관에 좋다 유자에 함유된 펙틴과 리모넨 성분은 앞서 언급한 헤스페리딘과 더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⑤칼슘이 풍부 유자의 성분 중 다른 과일에 비해 특히 많은 것이 칼슘이다. 유자에는 사과, 바나나보다 10배 이상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유자차 효능으로는.. 중풍 예방, 숙취해소, 노폐물 배출 촉진, 소화불량 개선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말하는 유자차 효능, 유자 효능


"유자껍질은 음식을 소화시키고 속을 편하게 한다. 나쁜 기를 흩어지게 하며 담을 제거해준다. 담이 있는 기침에 유자를 꿀과 함께 수시로 복용하면 좋다.' - 『본초강목』

'유자는 위의 나쁜 기를 없애고 술독을 풀며, 술을 마시는 사람의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없애준다.' - 『동의보감』




이상입니다. 유자차 효능, 유자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