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토란 효능, 토란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16.

'땅속의 알'이라는 토란(土卵)의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땅속에 알줄기 형태로 번식하며 주로 이 부분을 식용한다. 예로부터 건강에 효능이 좋아 약재와 보신용으로도 사용되어 왔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 지금까지 알려진 토란 효능들을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토란 효능, 토란의 효능


①염증에 좋다 토란에 함유된 수산칼륨 성분은 인체에 불필요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 어깨나 등의 결림이나 타박상 그리고 골절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②칼륨이 풍부 토란100g에는 칼륨이 무려 900mg이나 함유되어 있다. 이는 감자보다 2배 이상 많은 양이다. 칼륨을 적절히 섭취하면 칼륨-나트륨 균형을 이루는 과정에 나트륨이 배출되기 때문에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한 고혈압이나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식이섬유가 풍부 토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식이섬유로 인해 100g당 58kcal 밖에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다. 식이섬유는 혈액 내 노폐물 제거에도 좋다고 한다.

④속에 좋다 토란 특유의 끈끈한 점액 물질인 갈락탄 성분은 과도한 위산 분비로 인한 위벽손상을 막아주며, 뮤틴 이라는 성분은 단백질의 분해·흡수를 돕는 기능을 한다. 명절 밥상의 토란국은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을 예방하기 위한 선조의 지혜가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⑤면역력 향상 앞서 앞서 언급한 뮤틴 성분은 체내에서 소화되는 과정에 글루크론산 이라는 성분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성분이 간과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활성산소를 배출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준다.

불면증 해소 토란에는 천연 수면물질인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을 개선해주며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

그 밖에도 알려진 토란 효능으로는.. 신경통 완화, 사마귀 제거(외용) 등이 있다.




이상입니다. 토란 효능, 토란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