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감초 효능, 감초의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2. 13.

'감초'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를 표현할 때 쓰인다. 실제로 감초는 한방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약재다. 모든 약의 독성을 없애주고 조화시켜 효능을 잘 발휘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한약에 빠지지 않고 들어간다. 비단 다른 약재의 독성을 중화시켜주는 것만은 아니고, 그 자체로도 약효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는 감초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감초 효능, 감초의 효능 


①해독효과 감초는 인체에 쌓인 중금속과 독성물질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니코틴이나 알콜을 분해하고 해독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감초에 함유된 글리시리진이라는 성분은 디프테리아 독소, 파상풍 독소, 염산 코데인, 초산 스트리키닌, 뱀독·복어동 등을 해독해주는 효능이 있다.

②속에 좋다·궤양에 좋다 개에게 궤양을 일으키에 한 뒤 감초 달인 물은 복용시킨 결과 궤양억제작용이 나타났다. 또한 위·십이지장 궤양에 걸린 환자를 대상으로 1~3주 감초를 복용시킨 결과 통증이 없어지거나 감소하고, 대변을 정상적으로 보게 되는 것을 확인했다. 위장의 경련으로 복통이 심하고 입이 마르며 설사를 할 때에도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③피부트러블 완화 감초는 가벼운 피부질환과 습진 등에 좋으며 심한 여드름이나 아토피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④글리시진 함유 앞서 언급한 글리시진은 해독효과 외에도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며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진해작용·진통 작용이 있음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⑤항암효과 감초가 누르스름한 빛을 띄는 이유는 감초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칼콘 성분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성분들이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감초 효능은.. 염증완화, 맥박안정, 근육경련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감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감초는 소량만 사용한다. 과다사용하거나 오랜 기간 사용할 경우 혈압상승이나 부종, 구토, 저칼륨 혈증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다량을 오래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복용 전 필히 전문가와 상담 후 처방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감초 효능, 감초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