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무우효능, 무 효능, 무우부작용 이거다!

by 봉잡스 2017. 1. 30.

무우는 우리나라에서 배추·고추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3대 채소이다. 그만큼 흔하기도 하지만 옛말에 '겨울에 무우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우는 우리 건강에 효능이 좋다. 이번 포스팅에는 우리가 즐겨먹는 무우가 우리 건강에 어떤 효능들이 있을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무우효능, 무효능


①기관지에 좋다 무우의 맵고 알싸한 맛은 시니그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시니그린은 기관지의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여 기관지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며 기침이나 목감기 등의 질환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②소화에 좋다 무우는 예로부터 천연소화제로 알려져왔다. 그 이유는 무우에는 전분을 소화화는 아밀라아제와 지방의 소화와 분해를 촉진하는 지방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식중에,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무우를 함께 먹으면 원활한 소화에 도움이 된다.



③골다공증 무우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여성들과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말려서 무말랭이로 먹으면 효과가 20배 증가한다고 한다.

④변비에 좋다 앞서 언급했듯 무우에는 지방분해효소가 있을 뿐더러,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독소배출 애연가였던 조선의 왕 정조은 무우를 즐겨 먹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우가 기관지 건강에 좋을 뿐더러 니코틴을 중화·배출해주는 해독작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무우는 니코틴 그리고 알콜이나 중금속 등과 같은 인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⑥암에 좋다 무우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은 종양의 성장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유방암, 방광암, 간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알려진 무의 효능은.. 비타민C 풍부, 혈압강하, 해열작용 등이 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무우 효능


본초강목에는 무으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살결을 곱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무우는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며,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빈혈을 예방해주고, 설사를 다스린다는 기록도 있다.


  무우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무우에 들어있는 고이트로겐이라는 성분은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익혀먹으면 고이트로겐이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익혀 먹는 것은 괜찮다.



이상입니다. 무우효능, 무 효능, 무우부작용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