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삼부커스 엘더베리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1. 11.

엘더베리는 삼부커스(Sabucus nigra) 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말한다. 엘더베리는 기원전 400년 전 히포크라테스가 '기적의 치료제'라고 불렀을 정도로 약리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삼부커스 엘더베리 효능


①항산화 효과 엘더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많기로 유명한 블루베리보다도 3배나 많은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독일의 게르하드 레케머 박사가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 성분은 비타민C나 비타민E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력보다 훨씬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또 엘더베리는 항산화 효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항산화효능(ORAC)이 14697로, 블루베리의 약 3.1배, 포도의 약 8배 높게 나타났다.


②면역력 향상 안토시아닌은 사이토카인의 합성량을 증가시켜 면역증강 효과를 낸다. 사이토카인은 면역반응을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사용되는 단백질 성분으로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기능을 한다. 면역력 향상 뿐만 아니라 호흡기 질환에도 좋아 유럽에선 감기약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③심장질환 예방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혈관 벽에 붙은 LDL 콜레스테롤이 제거되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진짜 원인이 되는 것은 LDL 콜레스테롤 그 자체보다는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된 LDL 콜레스테롤이다. 그라츠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평소에 엘더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LDL의 산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④항바이러스 효과 이스라엘의 한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해 엘더베리의 추출물이 바이러스의 복제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는 것이 밝혀졌다고 한다. 같은 논문에서 엘더베리 추출물을 섭취한 독감환자들의 질병치료 기간이 유의미하게 단축된 것이 확인되었다.



⑤스트레스 해소 효과 오스트리아 내분비내과 의사인 셉 폴타 박사는 엘더베리를 이용하여 스트레스의 강도를 낮추는데 성공했다. 10일간 엘더베리를 집중적으로 처방을 받은 대상자들은 정상적인 스트레스 레벨 조정에 큰 효과를 보였다.


그 밖에도 알려진 엘더베리 효능은.. 피부질환 치료, 관절염 개선, 변비해소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엘더베리 부작용


엘더베리는 독성이 있어 덜 익은 열매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다. 또한 다량 섭취할 경우 속 쓰림이나 구토와 같은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분말 기준으로 한 번에 티스푼으로 2스푼 이하로 두세 번에 나눠 먹는게 좋으며, 과육으로는 하루 20알 이하로 먹는 것을 권장한다.



이상입니다. 삼부커스 엘더베리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