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천문동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7. 1. 9.

백합과 식물인 천문동. 천문동(天門冬)의 이름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 약초라는 뜻이다. 천문동을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곧 신선처럼 되어 하늘에 오를 수 있게 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실제로 천문동은 건강에도 좋고 약효가 뛰어나 오래전부터 약초로 사용되어왔는데,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들이 무엇인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천문동 효능


①항암효과 천문동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은 항암효과가 있다. 유선암과 유방암 에 좋고 백혈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②기관지에 좋다 앞서 언급한 천문동의 아스파라긴은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다. 만성 기침에도 도움이 되며 편도선염에도 효과가 있어 목이 부속 아플 때도 도움이 된다. 



③폐에 좋다 천문동에 함유된 스테로이드 및 글리코시드라는 성분이 폐 건강을 증신시키는데 도움이 되다. 특히 폐결핵에 걸려 기침과 가래가 심한 증상과 결핵휴유증으로 미열이 있거나 병후의 쇠약을 다스리는데 좋다.

④항균효과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선 연쇄상규균, 폐렴쌍구균, 디프레티라균 등 각종 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는 것이 동물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⑤이뇨·강장 천문동에 함유된 아스파라긴과 베타시토스테롤 등의 성분이 이뇨·강장 효과가 있다는 것이 동물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그 밖의 천문동 효능은... 피로회복, 피부미용, 해열 작용, 성기능 촉진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천문동 효능


'천문동을 장복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며 배고픔을 잊는다. 껍질과 심을 없앤 천문동 뿌리를 찧어서 가루를 내어 술에 타서 먹는다. 한 나라의 감시는 태원 사람인데, 천문동을 먹고 속세에서 3백여 년을 살았다.'


'천문동은 성질이 차며 맛이 쓰고 달며 독이 없다. 폐에 기가 차서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 담을 삭이고 피를 토하는 것을 멎게 하며 폐위를 낫게 한다. 뿐만 아니라 신기를 통하게 하고 마을은 안정시켜주며 오줌이 잘 나오게 한다. 성질은 차지만 얼굴빛을 좋게 하고 소갈증(당뇨)을 멎게 하며 오장을 부드럽게 해준다.'

 


  천문동 부작용


천문동은 독성이 없어서 소량 섭취하거나 장기간 복용하지 않으면 문제 될 일이 없다. 단, 천문동은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차고 장기능이 원할하지 못하여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상입니다. 천문동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