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아로니아 효과와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6. 12. 9.

초크베리(choke-berry)라고도 불리는 아로니아(aronia)는 아로니아 나무에 열리는 열매이다. 아로니아는 관상용 또는 식용 색소의 원료로도 사용되지만, 맛이 좋고 건강에 효능이 좋아 주로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된다. 아로니아는 1986년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 폭발 때 발생한 환자들의 치료제로 사용했을 정도로 인체에 강력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 과연 아로니아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 것인지 읽히기 쉽도록 정리해봤다.




아로니아 효과와 효능


①강력한 항산화 효과 아로니아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베리류 중 가장 높다. 독일 생약학회지의 안토시아닌 함량 연구에 의하면 아로니아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함량이 포도의 80배, 블루베리의 7배, 아시아베리의 5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토시아닌은 주로 꽃이나 과실들에 포함되어 있는 색소인데,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활성산소 제거효과가 있는 탁월한 항산화 물질이다.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원활하게 하여 주름을 개선시키고, 망막 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은 물론, 체내 지질개선에 의한 혈액순환을 도와 근원적으로 노화를 예방해준다.



②주름 증가 방지 아로니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모세혈관을 강화하며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주고 주름을 예방해준다. 강원대학교에서 진행한 '아로니아 추출물을 활용한 주름개선효과 연구'에 의하면, 아로니아 추출물이 피부탄력 유지에 필수적인 콜라겐 단백질이 생성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주름의 증가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③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아로니아는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할 뿐더러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태워 체중감량 효과도 있다. 폴란드의 포즈난 의과대학 연구팀은 사람을 상대로 3개월간 식습관 조절을 진행함과 동시에 아로니아를 섭취하게 한 결과, 다이어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아로니아는 항산화 작용으로 비만과 함께 노출되기 쉬운 대사 증후군을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 폴란드 우츠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아로니아 섭취 후 콜레스테롤이 감소되고 혈압 또한 정상 혈압에 가까운 수준으로 돌아온 것을 확인했다.



④눈에 좋다 망막에는 시각에 영향을 주는 단백질의 일종인 로돕신이라는 색소체가 있다. 이 로돕신이 부족해질 경우 시력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 각종 안구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이 때 아로니아를 섭취해주면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이 나빠지는 것과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을 예빵해주는 것은 물론, 눈의 피로를 줄이는데도 도움을 준다.


아로니아 효과와 효능을 요약하자면... 아로니아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 노화방지, 눈 건강 향상, 혈관건강 향상, 비만과 대사증후군 개선 등이며, 이 밖에도 정력 강화, 뇌 기능 강화, 소염작용, 면역력 향상 등의 효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로니아의 주성분인 안토시아닌에 대해서 요약 정리 해놓은 이전 포스팅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밑의 링크를 클릭하여 정보를 확인해보길 바란다.






이상입니다. 아로니아 효과와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