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안토시아닌 효능 이거다!

by 봉잡스 2016. 12. 5.

폴리페놀은 녹색 식물이 외부의 환경이나 적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내는 색소이며, 식물 내에 존재하는 수많은 페놀 화합물의 총칭이다. 안토시아닌은 이 수많은 페놀 화합물 중 하나이며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평소에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식품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건강에 여러 이로운 효과가 있을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 그 효과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핵심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안토시아닌 효능


①활성산소 제거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비타민이나 카로틴 계열들의 항산화제 성분 중에서도 안토시아닌의 활성산소 제거 능력이 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안토시아닌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활성산소 제거를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질병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눈에 좋다 로돕신은 눈의 안구 망막에 있는 색소이며, 눈으로 본 정보를 두뇌에 전달하는 핵심 물질이다. 이 성분이 부족해질 경우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것은 물론 시력저하, 백내장 등이 유발 될 수 있다. 안토이사닌은 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③혈관에 좋다 안토시아닌은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안토시아닌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행이 개선되고 이를 통해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각종 혈관성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④내장지방 축적 억제 실험을 통해 안토시아닌이 내장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 밖에도 확인된 안토시아닌 효능으로는.. 인슐린 분비 개선, 소염 및 살균작용, 꽃가루 알레르기 완화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



안토시아닌은 주로 베리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위의 표를 살펴보면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함유량 수준이 월등한 것을 알 수 있으며, 블루베리나 크렌베리 딸기 등도 꽤 많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 아로니아 효능이 궁금하다면 밑에 링크해놓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볼 것.





이상입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