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칡즙효능, 칡의 효능은 무엇일까?

by 봉잡스 2016. 8. 7.

칡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덩물실물로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나며 다년생 식물이라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살아남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건강에 효능이 꽤나 좋아 예로부터 민간에서 많이 사용되어온 약재로 먹기 좋도록 즙을 내어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번 포스팅에는 칡즙이 우리 몸에 어떤 유익한 효능들이 있는지 정리해봤다.



칡즙효능, 칡의 효능


①여성에게 좋다 칡에는 석류보다도 수백배 이상의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나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 특히 칡에 함유된 다이제닝이라는 성분은 중년 여성에게 비교적 흔한 골다공증 예방 및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②간에 좋다 칡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보하는 성분이 있으며 간기능부전이나 지방간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다. 숙취 해소에도 좋다.

③당뇨에 약효 칡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추는 등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에 도움이 된다.



④중금속 배출 칡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체에 쌓인 중금속을 비롯한 각종 체내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⑤성인병 예방 칡즙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며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 및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을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성인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칡즙효능으로는... 아토피 및 피부질환 개선, 해열효과, 변비개선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칡즙효능


"칡은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고 독이 없다. 풍한(찬 기운으로 인한 감기 등)으로 인해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고 땀을 내어주며, 술독을 푸는 효능이 있다. 가습의 답답한 느낌이나 갈증이 나는 증상에 효능이 있으며 식욕을 돋구고 소화를 잘되게 한다. 가슴에 열을 없애고 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해준다. 술로 인한 병이나 갈증이 있을 때 쓰면 매우 좋다."




  칡즙 부작용 및 복용시 주희사항


칡즙은 태음인, 소양인과 같이 위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좋지만, 속이 냉한 소음인들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필히 가까운 한의원에 들려 체질을 확인한 후 처방받는 것이 현명하다.




이상입니다. 칡즙효능, 칡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