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곤드레 효능, 곤드레나물의 효능은?

by 봉잡스 2016. 1. 15.

곤드레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 '고려엉겅퀴'를 칭하는 말입니다. 곤드레는 나물밥으로 유명한데, 특히 강릉과 같은 강원도 지역에서 과거 먹고 살기 힘들 시전 끼니를 때우기 위해 지어 먹던 밥이랍니다. 이서진씨와 옥택연씨가 출연하는 삼시세끼 정선편에서도 두어번 소개된적이 있었죠. 옛날에는 곤드레를 먹을 것이 없어 먹었다지만, 요즘에는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 그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드레 효능, 곤드레나물의 효능은?


①영양이 풍부 곤드레 나물에는 단백질은 물론 칼슘과 비타민A를 비롯한 각종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쌀과 섞어서 밥을 지어먹으면 맛도 좋고 쌀만으로는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다 곤드레는 열량이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시 먹기 좋은 식품입니다. 뭐, 사실 대부분의 나물류가 다이어트에 좋죠.



③소화기능에 좋다 곤드레는 소화가 잘되고 부담이 없어서 소화 기능이 약해진 노인들이 먹기에 적합하며, 앞서 언급했듯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④성인병 예방 및 면역력 향상 곤드레에 함유된 거친 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예로부터 곤드레는 추위라 더위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곤드레 효능으로는.. 피부 트러블 예방, 신경통 및 관절염 완화, 고혈압·폐렴·감기·장염·신장염·부종 등의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곤드레 효능, 곤드레나물의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