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뽕잎차효능..뽕잎효능

by 봉잡스 2013. 9. 13.

뽕잎은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뽕나무의 잎이며 상엽(桑葉)이라고도 불리웁니다. 뽕나무는 약리작용이 뛰어나서 잎 뿐만 아니라 열매인 오디와 뿌리·껍질 또한 한방에서 약초로 쓰이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이 뽕잎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뽕잎차 뿐만이 아니라 뽕잎을 이용한 뽕잎 간고등어·뽕잎샤브샤브·뽕잎 보쌈 등 다양한 웰빙 식품이 개발되고 있을 정도로 웰빙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여 오늘 이 시간에 이 뽕잎이 우리 건강에 대체 어떻게 좋길래 이런 사랑을 받고 있는지 그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뽕잎차효능..뽕잎효능


① 당뇨병에 특효 뽕잎은 '천연 당뇨병 치료제'라고도 부를 정도로 당뇨에 효능이 좋습니다. 뽕잎차를 꾸준히 음용하면 인슐린 분비작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췌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인슐린의 분비량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효능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② 혈관질환 개선 뽕잎에 함유된 '루틴'과 'GABA'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해주고 혈압의 수치를 안정적으로 조절해주기 때문에 동맥경화·고혈압과 같은 각종 심혈질관에 큰 도움이 됩니다. 헌데 단순히 혈압을 낮추는 것이 아닌 '혈압 안정효과'이기 때문에 저혈압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요. 



③ 콜레스테롤·중금속 배출 뽕잎차를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인체에 쌓인 콜레스테롤이 효과적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외에도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줍니다.

④ 노화방지 뽕잎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인체의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여 뽕잎을 꾸준히 음용해주시면 노화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⑤ 변비예방 뽕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효과적으로 개선해주며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⑥ 그 밖에... 뽕잎에는 혈액응고에 도움이 되는 글루타민,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는 아스파라긴산,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티로신과 세린 등의 여러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이 무보다 60배, 철분이 160배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의학서적에서 말하는 뽕잎·뽕잎차의 효능


'뽕잎은 식은 땀을 그치게 해주며 상백피(뽕나무껍질)은 폐속의 수기를 없애준다. 또한 가지를 달인물은 청맹(녹내장)을 치료해주고 습을 없애며 불필요한 군살을 빠지게 한다. 또 중풍 및 일체의 풍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기병에도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


'뽕잎의 즙은 곽란(위장병), 복통, 토사(토하고 설사하는 것)을 치료한다. 잎을 잘게 썰어 우려낸 물은 풍증을 제거하고 굳은 피를 풀어준다. 또한 뽕의 열매는 오장과 뼈다리를 보해주며 혈기가 잘통하도록 해준다.' -『항약집성방』


'뽕입의 열매인 오디를 즙을 내어 마시면 술독을 풀어준다. 또한 이를 술을 빚어 마시면 수기(水氣)에 이롭고 각종 종기를 없애준다. 뽕잎은 노열과 기침을 다스리고 눈을 밝게 해주며 머리카락을 검게 해준다.' -『본초강목』


이상입니다. 뽕잎차효능..뽕잎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