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작은 사람이 더 오래 산다? 흥미로운 연구결과키 작은 사람이 더 오래 산다? 흥미로운 연구결과

Posted at 2018.03.26 20:40 | Posted in 분류없음

키가 작은 사람일수록 더 오래 산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하와이 대학 의과대학 노인의학전문의 브래들리 월콕스 박사 연구팀이 하와이에 거주하는 일본계 주민 8,006명을 대상으로 장장 50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분석한 결과, 키가 작은 사람일수록 더 오래 산다는 흥미로운 주장을 펼쳤습니다 .


[브래들리 월콕스(Bradley willcox) 박사]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들을 신장 기준으로 157cm 이하와 162cm 이상의 두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157cm 이하 그룹의 수명이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키가 클수록 수명이 짧은 경향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유전자 분석에서 키가 작은 사람이 장수 유전자인 FOXO3의 보호 형태를 더 많이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장수한다고 강조하며, FOXO3가 인간의 초기 성장과정에서 작은 신체 사이즈를 유도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연구팀은 키가 작은 사람들의 혈중 인슐린 수치와 암 발생률도 키가 큰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였다고 전했습니다.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습니다.




미국 경영 자문가인 토머스 사마러스 역시 저서 《당신 키의 진실》을 통해 키가 작은 사람이 더 오래 산다고 역설했습니다.


사마러스는 운동선수, 미연방대통령, 성공한 사업가 그리고 거인들의 각 그룹을 연구한 후 각 그룹의 평균 수명과 평균 키가 반비례한다는 결론을 내었으며, 키가 작은 사람들이 큰 사람들보다 적게는 6%, 많게는 20% 까지 더 장수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사라머스의 저서 《당신 키의 진실》]


사마러스의 조사 결과에서 키가 173cm 이하인 대통령 5인의 평균 수명은 80.4세로 나타난 반면, 185cm 이상의 대통령 5인의 평균 수명은 66.8세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2m가 넘는 거인들의 평균 수명은 39.8세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흔히들 많이 하는 말 중에 키가 작은 사람이 키 큰 사람보다 오래 산다, 암에 잘 안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키 작은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한 우스갯소리만 받아들여졌던 이런 말들이 완전히 근거가 없는 말은 아닐 수도 있겠네요. 동의보감에도 '사람의 형체는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만 못하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해요. 키 작은 분들! 낙담하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