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을까요?레몬밤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을까요?

Posted at 2018.03.23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레몬밤은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식물입니다. 학명은 Melissa officinalis 입니다. 레몬과 유사한 향이 있어 레몬밤(Lemon Balm)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레몬밤은 향과 맛이 좋을 뿐더러 꾸준히 섭취하거나 사용하면 건강에 여러모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웰빙허브입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사용하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레몬밤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레몬밤 효능


1. 항산화 효능

레몬밤의 핵심 성분인 로즈마린산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밤의 로즈마린산 함량은 로즈마린산이 많이 들어있기로 알려진 로즈메리보다도 5배 이상 많습니다.


2. 지방 감소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지방 세포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요새 가장 핫한 레몬밤의 효능이죠. 인제대 백병원에서 성인남녀 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체적용 시험에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며 레몬밤 추출물 혼합분말을 12주간 섭취시킨 결과 대조군에 비해 내장 지방이 20% 정도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지방 감소 효과를 보기 위해서 권장되는 섭취량은 로즈마린산을 기준으로 일 32.4mg이라고 합니다.  


※참고 로즈마린산 32.4mg은 생잎을 기준으로 약 90g, 레몬밤 농축 분말을 기준으로는 약 1.38~2g 정도 되는 양입니다. 생잎을 하루에 90g이나 먹는 것은 어려울테니 레몬밤 농축 분말을 구매하여 섭취하는 것이 합리적이겠네요. 


3. 대장염 치료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대장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국제 저명 SCI 학술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실린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진보람 학생의 논문을 통해 보고되었습니다. 다만 해당 효능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밝혀진 것이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4. 브레인 푸드

레몬밤의 로즈마린산은 학습능력 향상, 기억력 감퇴,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건망증이 나타나는 갱년기 여성과 노인, 학습량이 많은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5. 신경안정, 불면증 완화

레몬밤은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면증을 완화하는 신경안정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레몬밤은 피로, 두통, 우울증 등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6. 입술 발진, 단순포진 치료

연구는 피부에 레몬밤을 사용하는 것이 입술 발진(헤르페스),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의 증상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결과는 믿을만하나, 해당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더 자세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보고된 레몬밤 효능은 설사 완화, 항경련, 항바이러스, 항균, 암세포 증식 억제, 혈압 강하, 생리통·생리불순 완화 등이 있습니다.



이상. 레몬밤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