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은행 효능 부작용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3.20 02:00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은행은 은행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학명은 Ginkgo biloba입니다. 은행에는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죠. 한방에서도 백과(白果)라는 이름의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은행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은행 효능


1. 혈관에 좋다

은행에 들어있는 징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항산화 효과

은행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징코플라톤 등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항균 효과

은행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등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은행의 은행산(ginkgolic acid)은 독성이 매우 강하지만 결핵군의 생장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대뇌 기능부전 개선

대뇌 기능부전은 낮은 집중력, 신체 능력 감소, 피로, 두통, 어지러움, 우울증, 불안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대뇌 기능부전에 은행을 사용한 연구를 통해 은행이 해당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해당 효능을 확정 지을만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5. 치매 예방

여러 연구는 은행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반되는 연구결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효능 역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6. 기관지에 좋다

은행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은 호흡중추에 진정작용을 하여 호흡을 안정시키고 기침이나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적정량씩 꾸준히 섭취하면 전반적인 기관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미그달린 성분은 독성이 강한 성분입니다. 해당 효능을 보려는 목적으로 은행을 섭취하려면, 섭취 전 반드시 의사 등의 전문가의 지시를 따라 섭취량을 정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 밖에도 보고된 은행 효능으로는 귀울림 완화, 망막 조직 손상 예방, 식욕촉진, 피부 주름 개선, 조현증 치료 부작용 완화 등이 있습니다.



은행 부작용 및 권장량


은행에는 징코톡신, 아미그달린, 부르니민 등의 독성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먹거나 익혀 먹지 않으면 구토, 설사, 호흡곤란, 경련발작 등의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혼미, 의식소실과 쇼크가 오고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성인의 경우 익힌 은행을 하루 10개 이하, 어린이는 하루 3개 이하로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은행의 독성은 개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하루에 10개를 넘는다고 누구에게나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행여나 나타날 수 있는 은행중독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은행은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하고 처음 먹는 경우 권장량을 넘지 않는 소량부터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은행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