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효능 알고 드세요고등어 효능 알고 드세요

Posted at 2018.03.21 00:35 | Posted in 청춘의 건강식품 정보

고등어는 농어목 고등어과의 바닷물고기입니다. 학명은 Scomber japonicus입니다. 고등어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단백질과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죠. 우리 몸에 어떻게 좋다는지 알고 먹으면 더 좋을 터, 이번 포스팅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고등어 효능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고등어 효능


1. 혈관 건강

고등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는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뇌졸중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국심장학회는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재발 방지를 위한 예방적 목적으로 하루 1g의 오메가-3를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심장질환이 없는 사람들 또한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고등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뇌에 좋다

오메가-3는 뇌세포의 세포 간 신호전달을 원활히 해주며 뇌세포 속의 산화적 스트레스와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뇌 건강을 증진하고 기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는 꾸준한 오메가-3 섭취가 알츠하이머(치매), 주의력 결핍 장애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3. 항우울증

오메가-3의 꾸준한 섭취는 우울증의 위험을 낮추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미국 정신과학 저널]에 보고된 한 논문에 의하면, 항우울제로도 거의 효과를 보지 못했던 환자들에게 3주간 매일 오메가-3 2,000mg을 섭취하게 했더니 눈에 띄는 호전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4. 눈에 좋다

고등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DHA는 눈의 망막과 조직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입니다. 충분한 DHA 섭취는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비타민B12가 풍부

고등어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73%에 달하는 비타민B12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B12는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고 각 신체조직으로의 산소 공급을 촉진하여 피로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비타민D가 풍부

고등어 100g에는 약 250IU의 비타민D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D는 뼈를 형성하고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며, 면역기능에 관여하여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비타민입니다.



이상. 고등어 효능 정보, 도움 되셨나요?